♡피나얀™♡【건강】

올 여름, 미니스커트에 도전?...날씬한 종아리 특급 프로젝트

피나얀 2007. 6. 21. 21:44

 

출처-2007년 6월 21일(목) 오후 3:20 [스포츠조선]

 

부종형은 마사지-근육형은 스트레칭 '효과'

 

날씬한 각선미는 많은 여성들의 꿈이다.

특히 노출이 심해지는 요즘같은 계절에는 매끈한 종아리에 대한 소망이 더 커지게 마련이다.

그래서 시간이 날 때마다 병으로 종아리를 문지르고 발끝으로 서서 계단을 오르락내리락 해 보지만 좀처럼 빠지지 않는 게 바로 종아리 살이다.

이같은 이유는 신체 부위 가운데 종아리는 평소 생활을 할 때 근육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그만큼 관리가 쉽지 않은 것이다.

날씬한 종아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종아리가 어떤 유형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형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으로 접근해야 좋은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날씬한 종아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운동이 큰 도움이 되지만 근육질 종아리에는 오히려 더해롭다.



종아리 유형별 관리 방법



기름진 음식 피하고 유산소 운동 꾸준히

 

 ▶지방형 : 힘을 주었을 때 종아리가 물컹하게 잡히면 지방이 축적되어 굵어진 유형이다.

대체로 전신 비만 또는 하체 비만인 경우가 많은데 이런 유형은 반드시 식이요법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기름진음식은 피하며 잠자기 3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등 평소 식생활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당질과 지방을 연소시키는 고추, 살이 쉽게찌지 않는 체질로 바꿔주는 비타민 B의 흡수를 도와주는 청국장을 많이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와함께 일주일에 3~4회 정도는 지방을 연소시켜주는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파워 워킹이나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좋은 운동이다.



혈액순환 장애 등 원인…짠 음식 금물

 

 ▶부종형 : 손으로 눌렀을 때 손자국이 남으면 붓는 다리 유형이다. 약간 무리를 해서 걷거나 조금이라도 피곤하면 금방 다리가붓는 타입으로 피로 물질인 젖산의 축적과 혈액순환 장애가 원인이다.

신장이 안 좋아 다리가 붓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 체온이 낮고 체력이 약한 사람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런 유형은 운동을 피하는 것이좋다.

잠자기 전 목욕이나 마사지를 통해 혈액순환을 도와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쉽게 붓는 사람은 음식 조절이 중요하다. 지나치게 차거나 짠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사과,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부추, 연어, 비타민 E가 풍부해 혈액의 흐름을 도와주는아몬드를 자주 먹는 게 도움이 된다.



조깅-스쿼시-에어로빅 등은 피해야

 

 ▶근육형 : 발끝을 들고 섰을 때 종아리가 볼록하게 튀어나오는 유형이다. 어릴 때부터 무산소 운동을 많이 한 운동선수나 오르막길을많이 올라 비정상적으로 장딴지 근육이 발달한 경우다.

종아리 근육은 세 개의 층으로 되어있는데, 이중 가장 바깥 층에 있는 근육이 주로 알통을 만든다. 이를 비복근이라고 하는데 운동으로 빼려고하면 오히려 근육을 더 크게 만들어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조깅, 스쿼시, 에어로빅 등의 운동을 피하는 게 바람직하다.

이런 유형은 마사지와 스트레칭으로 똘똘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게 가장 효과적이다.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면 지방이 연소되고 전체적인 근육을발달시켜 종아리 라인을 살릴 수 있다. 이와 함께 고지방, 고단백 음식 섭취를 피하고 식욕 억제를 도와주는 레몬, 지방분이 거의 없는 콩나물,쉽게 포만감을 주는 해조류 등을 많이 먹는 게 좋다.



종아리 스트레칭 방법






 1 서서 종아리 들기

종아리 전체 부위의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 발을 엉덩이 너비로 벌려 발가락으로 딛고 가능한 높이 일어선 후 몸을 내려서 발꿈치가 받침대보다아래로 내려가도록 한다. 양다리를 동시에 실시해도 되고 한다리씩 교대로 실시해도 된다. 이때 발꿈치를 가능한 낮게 하고 무릎을 약간 굽혀 장딴지의아랫부분 뿐만 아니라 윗부분도 운동할 수 있게 한다.

 2 발끝 몸쪽으로 당기기

앉거나 선 상태에서 한 발을 쭉 펴 발끝을 몸쪽으로 향한 채 손으로 발끝을 당긴다. 이 때 허리를 펴고 엉덩이를 뒤로 빼며 종아리에 당기는느낌이 들 때까지 10초에서 30초간 실시한다.



3 벽에 기대어 앞으로 밀기


벽앞에 서서 앞꿈치를 벽에 붙이고 몸을 벽쪽으로 밀어준다. 이 때 몸을 곧게 펴고 무릎이 구부러지지 않게 한다.



민간요법 효과는?



병으로 밀기-마사지기 이용 부기 빼줘

랩으로 싸기 - 압박스타킹은 도움 안돼

 

 1. 랩으로 싸기: 종아리를 랩으로 싸서 땀을 빼도 굵은 종아리가 가늘어지지 않는다. 체내 수분이 빠져나가 체중에 아주 미세한영향을 끼칠 수 있으나 식사를 하거나 물을 마시면 바로 원상 복귀하게 마련이다. 압박 스타킹 또한 단순히 살을 조여주기 때문에 오히려 혈액순환을방해할 뿐 개선 효과는 없다.



2. 병으로 밀기
: 오래 앉아있거나 스키니진, 레깅스, 롱부츠 등은 혈액 순환을 방해해 종아리를 일시적으로 붓게 만들 수 있다. 이때 병으로 다리를 밀면 임파 순환과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부기를 빼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다. 병밀기는 또 근육을 마사지해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효과가 있다. 스트레칭을 함께 해주면 운동 후에 수축되어 단단해진 근육을 늘려주고 풀어주어 알통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3. 두드리기: 살을 두드리는 것도 일종의 마사지와 비슷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다리를 주무르고 두드려 주면 혈액 순환에도움이 될 수 있다.

 4. 냉온찜질: 냉온찜질은 종아리로 가는 혈관의 수축과 이완을 반복시켜 발의 피로와 약간의 부기를 빼줄 수 있다. 부종에 의해종아리가 굵어진 경우에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근육형이나 지방형 종아리의 경우에는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5. 마사지 기구:
 마사지는 지방층의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부기를 빼주며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역할을 해 알통이 생기는 것을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 기계로 하는 마사지는 병으로 미는 것보다 규칙적이고 균등한 힘을 전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팔뚝을 쓰지 않아도된다는 잇점이 있다. 이미 형성된 알통도 지속적인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해주면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지 않으면 금방원상태로 돌아가기 쉽다.



의학적 치료방법



지방흡입술-고주파근육퇴축술-보톡스 요법 등 다양

 

의학적으로 종아리를 날씬하게 할 수 있는 방법에는 지방흡입술, 고주파근육퇴축술, 보톡스 요법 등이 있다.

지방과 근육이 함께 있는 경우에는 먼저 국소 지방을 제거하는 스마트 리포를 이용해 종아리의 사이즈를 줄인 후 근육퇴축술로 근육의 크기를 줄이는방법이 사용된다. 기존 근육퇴축술은 신경을 영구적으로 차단해 신경 주변부의 조직 손상을 가져올 수 있었으나 고주파를 이용한 근육퇴축술은 꼭필요한 근육의 신경을 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수술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원하는 다리형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2~3개월 정도의료용 고탄력 스타킹을 착용해야 한다.

만약 지방은 없고 근육만 발달한 경우 고주파근육퇴축술이 효과적이다. 종아리 근육에 고주파전류를 흘려 보내 이때 발생하는 열을 이용해 종아리근육세포를 태우는 것이다.

보톡스 주사를 이용한 방법도 있다. 종아리 알통 근육에 보톡스를 주사해 근육을 위축시키면 종아리의 크기가 줄어들게 돼 울룩불룩해진 종아리를매끈하게 만들 수 있다. 부기나 멍 등의 시술 흔적이 남지 않고, 5분 안에 끝나는 게 장점이지만 정기적으로 주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