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요리】

세계 5대 건강식품 맛있게 많이 먹는 법

피나얀 2006. 5. 26. 01:01

 

미국의 유명 건강 전문지 <헬스>에서 세계 5대 건강식품을 선정했다. 그중에는 우리나라의 김치도 들어 있어 우리 음식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기회가 되었다.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장수식품, 어떻게 먹어야 가족 건강에 도움이 될까?

美 건강 전문지에서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하다!

Healthy Food 1 김치


 “김치에는 비타민 A, B, C 등 주요 비타민과, 요구르트 같은 발효식품에 많은 유산균이 풍부해요. 또 건강에 유익한 박테리아가 많아 소화를 돕고, 배추김치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기능성 성분은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김치의 유산균은 식중독균을 없애고 이질균까지 없앨 정도로 강력한 살균 효과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대요. 또한 배추는 섬유질이 풍부한 저지방 식품이라 비만 예방에도 참 좋은 식품이죠. 한국의 비만 비율이 낮은 것도 김치 때문이라고 하네요. 지방 분해 효과가 뛰어난 고춧가루의 캡사이신 성분 등은 다이어트에 아주 효과적이랍니다.”

더 효과적으로 먹으려면…


 “김치는 담가서 바로 먹는 것보다 숙성시켜 먹어야 효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어요. 여름에는 상온에서 12시간, 겨울에는 하루 정도 숙성시킨 다음 냉장고에 3일 정도 보관했다가 먹는 것이 김치 속의 젖산균 수가 가장 많고 활동성도 좋답니다.

 

또 숙성된 김치는 일정한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 1℃ 정도에서 일정 기간 보관하면 균수가 너무 많아지지 않으면서 맛이 좋아지고 깊어진다고 해요. 김치는 먹는 시기에 따라 부재료를 달리하잖아요? 그런데 이것도 다 과학적인 이유가 있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바로 먹을 것은 굴, 낙지 등과 같은 단백질과 찹쌀풀 등을 넣어서 발효를 촉진하고, 오래 두고 먹을 김치는 균의 먹이가 되는 단백질군을 제한해서 넣는 것이 맛도 시어지지 않아 좋고, 영양가를 살리는 방법이죠.”


김치 활용 아이디어 조리법


1* 김치 소를 씻어낸 뒤 볶아 먹는다


아이들이 김치를 잘 안 먹는 이유는 매운맛 때문인데, 소를 깨끗이 씻어낸 뒤 아이들이 좋아하는 버터나 치즈, 소시지, 참치 등의 부재료를 첨가하여 볶음반찬으로, 또는 볶음밥으로 만들어준다. 고춧가루 양념을 넣지 않은 백김치나 물김치 등으로 담가서 먹이는 방법도 있다. 

2* 퓨전 메뉴로 응용한다


김치는 그 대로 먹는 게 영양 면에서는 가장 좋지만, 아이들이 좋아하는 퓨전요리나 서양요리에 김치를 넣는 것도 방법이다. 예를 들어 김치로 만든 스파게티나, 돈가스, 피자, 그라탱, 커틀릿, 빵, 쿠키, 드레싱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3* 신 김치는 물에 씻어 조리한다


적당히 숙성된 김치는 유산균이나 각종 기능성 성분이 풍부하여 건강에 유익하지만 너무 시어지면 맛도 영양 성분도 줄어든다. 김치가 너무 시어졌을 때는 속을 털어내고 물에 씻은 뒤 들기름에 볶거나, 된장을 풀어 넣은 찌개나 국에 넣어 끓이면 신맛이 줄어든다. 또 쌈을 싸 먹어도 된다.

4* 대량으로 담근 김치는 냉동했다 먹는다


김장김치처럼 한꺼번에 많은 양의 김치를 담갔을 때는 숙성시킨 뒤 냉동 보관했다가 해동 후 조금씩 꺼내 먹으면 오랫동안 신선한 김치 맛을 볼 수 있다. 


응용 메뉴 1


김치스파게티

 

“아작아작 씹히는 김치가 스파게티의 느끼한 맛을 없애줘서 개운하게 먹을 수 있어요. 돼지고기나 쇠고기를 넣는 것보다는 담백한 닭가슴살이 김치와 더 잘 어울려요.”

필·요·한·재·료


김치 ½포기, 양송이버섯 6개, 닭가슴살 2조각, 스파게티 면 250g, 양파 ½개, 올리브오일 3큰술, 마늘 4쪽, 다진 파슬리·파마산치즈·샐러드 오일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만·드·세·요


1* 속이 깊은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샐러드 오일, 소금 ½큰술을 넣고 팔팔 끓으면 스파게티 면을 넣어 6분 정도 삶은 뒤 건져서 올리브오일 1큰술을 넣어서 버무린다.


2* 김치는 소를 털어낸 뒤 0.5cm 폭으로 송송 썰어서 국물을 꼭 짜고, 양송이는 편으로 썬다.


3* 닭가슴살은 1×1cm 크기로 잘라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5분 정도 잰다.


4* 양파는 곱게 채썰고, 마늘은 칼 옆면으로 으깬다.


5* 팬에 올리브오일을 둘러 마늘, 양파채를 볶다가 닭가슴살을 넣고 김치, 양송이를 넣어서 잘 어우러지게 볶는다.


6* ⑤에 ①의 스파게티 면을 넣어 고루 섞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뒤 그릇에 담고 다진 파슬리와 파마산치즈를 뿌린다. 


응용 메뉴 2


김치크로켓

 

“아이들이 좋아하는 크로켓에 배추김치를 송송 다져 넣으면 김치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잘 먹는답니다. 국물을 꼭 짜서 넣어야 질척이지 않아요.”

필·요·한·재·료


감자 2개, 배추김치 3장, 파마산치즈 3큰술, 빵가루 1½컵, 달걀 1개, 밀가루 ½컵, 소금·설탕 ½작은술씩, 식용유 적당량,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만·드·세·요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4등분하여 김 오른 찜통에서 30분 정도 찐 뒤 체에 내려서 소금, 후춧가루를 섞는다.


2* 김치는 소를 털어낸 뒤 곱게 다져 국물을 꼭 짜고 설탕,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3* 빵가루는 물 2큰술을 뿌려 부드럽게 섞고, 달걀은 곱게 푼다.


4* ①의 감자 반죽을 밀어 김치와 치즈를 넣고 둥글게 만 다음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으로 입힌다.


5* 오목한 팬에 식용유를 붓고 180~190℃ 정도로 달궈지면 ④의 크로켓을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기획 정혜숙|사진 박영하

출처-2006년 5월 25일(목) 10:58 [우먼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