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건강】

버릴 게 하나 없는 과일, 레몬

피나얀 2006. 10. 23. 22:42

 

출처-2006년 10월 23일(월) 오후 2:00 [우먼센스]



비타민 C가 풍부한 레몬은 미용 재료나 음식의 향을 더하는 재료로 많이 사용하는 과일. 조금씩 잘라서 쓰기 때문에 한번 사놓으면 오랫동안 보관하는 경우가 많다. 쓰임새 많은 레몬 활용법을 알아보자.

1 표백 기능

 

레몬 껍질과 레몬즙에는 찌든 때를 제거하는 산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표백 효과를 볼 수 있다. 흰 옷이 누렇게 변했거나 천으로 된 운동화에 얼룩이 묻어 지저분할 때 레몬 껍질 2~3조각을 넣고 끓는 물에 삶으면 하얗게 된다.

 

녹이나 김칫국물처럼 한번 묻으면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이 묻었을 때는 레몬즙 한두 방울을 그 부분에 떨어뜨리거나 레몬 조각을 붙여놓는다. 그런 다음 세탁을 하면 얼룩이 감쪽같이 없어진다.

 

2 찌든 때와 냄새 제거

 

프라이팬이나 냄비의 기름때는 세제를 사용해도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 이때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물을 끓인 후 레몬을 넣어 3분 정도 더 끓이면 깨끗해진다. 손잡이나 바깥 부분에 기름때가 묻어 있을 때는 레몬을 얇게 잘라 부드럽게 문지르면 효과적으로 제거된다. 주전자에 물때가 끼었을 때도 레몬을 넣고 끓이면 없어진다. 또 전자레인지나 전기오븐에서 냄새가 날 때 레몬을 잘라 그릇에 담은 다음 2분 정도 돌리면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3 과일 갈변 방지

 

사과나 배 등 갈아놓으면 갈색으로 변하는 과일은 곱게 간 뒤 레몬즙을 넣거나 슬라이스한 레몬을 띄워놓으면 색깔이 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자른 바나나의 단면에도 레몬즙을 바르면 색깔이 변하지 않는다. 또 냉장고 안의 채소가 시들었을 때 레몬즙 1~2방울을 떨어뜨린 찬물에 잠시 담가두면 싱싱함이 되살아난다.

 

4 비린내 제거

 

생선을 구운 뒤 냄비에 물과 레몬 껍질을 넣고 뚜껑을 닫지 않은 채 팔팔 끓이면 주방의 비린내를 없앨 수 있다. 싱크대 주변이나 도마에 밴 비린내를 없애려면 레몬 조각으로 그냥 문지르기만 하면 된다. 우유 특유의 냄새 때문에 우유를 마시지 못한다면 레몬즙을 조금 타서 마셔보자. 우유 특유의 냄새가 사라져 냄새 때문에 우유를 꺼리는 아이들도 편하게 마실 수 있다.

 

5 화이트닝 효과

 

비타민이 풍부한 레몬은 미용 재료로도 많이 쓰인다. 기미와 주근깨를 없애주는 탁월한 화이트닝 효과를 볼 수 있는 것. 레몬 화장수는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고 재료가 많이 필요하지 않아 한번 만들어보는 것도 좋다.

 

레몬 1개와 청주 반병을 준비한 후 레몬을 짜서 즙을 낸다. 청주와 레몬즙을 잘 섞어 병에 담아 빛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병은 빛이 잘 투과하지 못하는 어두운 색을 선택한다. 빛이 투과하면 화학반응이 일어나기 쉬워 변질될 수 있기 때문.

 

7일이 지난 후 가제나 거름종이에 거르면 천연 미백 화장수 완성. 냉장고에 넣어두고 사용한다. 레몬 화장수를 만들 때 청주 대신 소주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피부가 약한 사람은 소주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