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좀에 식초가 즉효약이라며 식초에 발을 담그고 있는 남편 때문에 집 안에 식초 냄새가 진동해 고생해본 적이 있는지? 하지만 식초는 무좀균뿐만 아니라 정상 피부도 함께 공격한다. 의사들은 절대로 권장하지 않는 방법을 아직도 많은 남성들이 쓰고 있다. 그 외에도 잘못된 상식 때문에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주변에서 들어온 건강 속설만 믿고 그대로 따라했다가는 건강에 크고 작은 문제들을 부를 수 있다. 건강 속설의 진실을 퀴즈로 이해해보자.
주부가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건강 상식
Q 생리를 할 때는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
A 생리 기간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많이 생성되어 오히려 체중이 늘어난다. 생리 직전과 생리 중에는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몸이 붓고 지방이 줄지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생리 때는 평소보다 식욕이 왕성해지고 많이 먹게 되는데 병이나 특별한 생리증후군이 아닌 보편적 증상이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Q 고기를 많이 먹으면 살이 빠진다?
A 고기는 단백질 식품으로 포만감을 주고 40% 이상이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오히려 많이 먹으면 살이 찐다. 하지만 고기만 먹으면 대사 작용의 변화로 살이 빠지는 경우가 흔한데 ‘황제 다이어트’는 이를 이용한 것이다. 하지만 황제 다이어트는 의학적으로 바람직한 다이어트법이 아니다.
Q 일찍 자면 뱃살이 빠진다?
A 수면 중에는 성장호르몬의 영향으로 지방의 대사가 촉진된다. 성장호르몬은 잠든 지 1~2시간 후에 분비량이 가장 많으므로 성장기에는 밤 10시경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성인도 밤 12시 이전에는 자야 한다. 밤늦게 야식을 먹을 염려도 없고 자는 중에는 지방이 연소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소비되는 지방의 양은 매우 적으므로 뱃살을 빼려면 식사 조절과 운동이 기본이다.
Q 가슴에 만져지는 혹은 모두 유방암이다?
A 가슴에 혹이 만져지면 모두 암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가슴 종양은 크게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으로 나뉜다. 양성 종양은 커지더라도 원형 상태의 모양 그대로 커진다. 반면에 악성 종양은 스스로 커지려는 본능이 있어 모양이 불규칙한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악성 종양은 경계선이 굉장히 불분명하다. 양성 종양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섬유선종’이다. 섬유선종은 섬유 조직과 유관이 비정상적으로 커져 생긴 것으로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경계가 불분명한 악성 종양과는 달리 매끈한 것이 특징이며, 신체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40대 이상의 여성에게서 섬유선종이 발견되었다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드물지만 1~1.9% 정도에서 향후 암으로 발전할 위험 요소를 갖고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수술해야 한다.
남편이 꼭 알아야 할 건강 상식
Q 흡연자는 비타민 C를 복용하면 암이 생긴다?
A 비타민 C가 담배 연기의 발암 능력을 100배 이상 증가시킨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오히려 항암 작용을 한다. 담배를 피우면 비타민의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흡연자들은 일반인보다 비타민을 40% 이상 더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Q 허리 강화 운동에는 수영이 최고?
A 수영이 척추에 좋다고 무조건 하다 보면 허리에 부담을 줄 수 있다. 하이힐을 자주 신는 여성이나 임산부 등 상체가 뒤로 젖혀져 있는 경우에는 허리를 똑바로 펴는 운동이 필요한데, 이때 자유형 수영을 계속하면 자꾸만 허리가 뒤로 젖혀지기 때문에 병을 낫게 하기보다는 오히려 키우는 꼴이 된다. 이때는 수영을 하더라도 배영을 하는 것이 좋으며, 접영을 하면 허리에 엄청난 무리를 주게 된다.
Q 오징어가 정력에 좋다?
A 정(精) 아미노산은 인체에 필수적인 아미노산은 아니지만, 피로를 해소하고 성 기능을 높여주는 작용이 있다. 뱀장어나 갑오징어, 오징어 등의 식품에는 비교적 많은 양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정력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 효과는 미지수이다.
Q 피임을 오래 하면 불임이 된다?
A 일반적인 피임기구들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연결고리를 끊는 역할을 하는 것뿐, 장시간 사용한다고 해서 정자나 난자의 능력이 저하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피임 기간이 오래되면 자연히 여성의 나이가 많아지기 때문에 임신의 확률도 떨어지므로 35세 이상의 여성이 피임을 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선택이다.
자녀와 함께 풀어보는 건강 상식
Q 살이 키로 간다?
A 영양 섭취를 잘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지만 지나친 고열량식이나 과식은 결국 비만을 부르고 이는 초경을 앞당긴다. 초경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키가 크는 데에는 불리하다. 그 이유는 초경이 시작됨과 동시에 성장판이 닫히기 시작하여 초경 1~2년 후에는 성장이 멈추기 때문이다. 지나친 체중 증가는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므로 성장기 비만이나 과체중은 주의해야 한다.
Q 천식 환자에게 운동은 오히려 해롭다?
A 그렇지 않다. 천식은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기도의 염증 질환이므로 발작이 일어나지 않을 정도의 선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적절한 운동으로 폐활량을 늘리는 것이 천식을 이겨내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Q 어릴 때 머리카락을 밀면 머리숱이 많아진다?
A 그렇지 않다. 모낭의 수는 타고나므로 어릴 때 머리를 미는 것과는 상관없다. 다만 머리카락을 깎아주면 윗부분의 가는 모발이 잘리고 아래쪽의 굵은 모발이 나오므로 착시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