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요리】

김치 앤초비 오징어순대

피나얀 2006. 10. 26. 22:16

 

출처-[조선일보 2006-10-26 11:03]




이번 주 독일 주방용품 ‘휘슬러’와 함께 하는 독자요리 콘테스트 당선작은 ‘김치 앤초비 오징어순대’입니다. 서울 강남구 도곡동 김민선 독자께서 보내준 레시피입니다. 김치와 찹쌀, 기장이라는 한국적 재료와 이탈리아식 멸치젓 ‘앤초비’가 만난 퓨전식 오징어순대입니다. 오징어순대를 만들 때 찜기나 오븐을 사용하면 20~25분쯤 걸리지만, 압력솥은 5분이면 됩니다.

재료:

 

오징어 3마리, 배추김치 300g, 찹쌀 1/2컵, 기장 5큰술, 앤초비 10g, 밀가루 3큰술, 다시마국물 1/2컵, 굵은소금·참기름 약간(2인분)

 

오징어 밑간 양념: 간장 1큰술, 굴소스 1큰술, 마늘즙 1큰술

 

양념소: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4작은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큰술, 녹말가루 3큰술

 

 

① 오징어는 배를 가르지 않고 내장과 먹물을 뺀 뒤 잘 씻는다. 밑간 양념을 잘 섞어 오징어 몸통에 고루 바른다. 오징어 다리는 소금에 문질러 씻은 후 잘게 썬다.

 

② 배추김치는 속을 털고 국물을 꼭 짜서 잘게 썬다. 앤초비도 잘게 썬다.

 

③ 찹쌀과 기장은 씻어서 30분 물에 불렸다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④ 준비한 오징어 다리와 배추김치, 앤초비, 찹쌀, 기장을 큰 그릇에 담고 양념소를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⑤ 오징어 몸통 안쪽에 밀가루를 1큰술씩 넣고 흔들어 코팅한 뒤 ④를 채워넣는다. 오징어 몸통 밑부분을 이쑤시개로 꿴다.

 

⑥ 휘슬러 압력솥에 다시마국물을 붓고 ⑤의 오징어를 넣고 뚜껑을 닫는다. 압력계기 ‘2’로 가열하다 계기가 올라오면 불을 끈다.(일반 압력솥은 센불에 4~5분 가열하다, 추가 회전하면 약불에서 2분 추가 가열한 뒤 불을 끄고 김이 빠질 때까지 기다린다.)

 

⑦ 오징어를 꺼내 한 김 식힌 뒤, 이쑤시개를 빼고 참기름을 겉에 발라 1㎝ 폭으로 썰어 접시에 담는다. 실파를 듬뿍 넣은 초간장에 찍어 먹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