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시작됐다.
한 해가 시작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해 설계를 한다. 금연을 하겠다든지, 1주일에 한권씩 책을 읽겠다든지, 영어 수준을 한단계 끌어올리겠다든지, 저마다 자기의 소망을담아 한해의 계획을 세운다. 지금까지와는 달라지겠다는 결심인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작심삼일에 그치고 만다. 왜 그럴까?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로 ‘생애 최고의 해를 설계하라’(황금가지)의 저자인 데비 포드는 “생애 최고의 해를 누린다는 것은 자신이 평소에 되고 싶던 모습으로 살아간다는 것을의미한다”며 “가장 멋진 자신의 모습을 꿈꾸면서 그 모습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순간이 모여 생애 최고의 해를 누리게 되는 것이다”고 말했다.
데비 포드가 쓴 ‘생애 최고의 해를 설계하라’를 통해 새해를 효과적으로 설계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생애 최고의 해를 머릿속에 그려라 =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생애 최고의 해를 만들겠다는 굳은 의지가 필요하다.
위대한 성공이 모두 그렇듯 당신의 인생을 흔들어 놓을 이 엄청난 여정 역시 작은 한 걸음에서 시작된다. 그것은 생애 최고의 해를 만들겠다는 굳은 의지를 갖는 것이다.
인간에게 있어 의지란 컴퓨터의 소프트웨어와 같은 것이다. 일단 머릿속에 의지를설치하면 새로운 현실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그러면 인생을 새로운 눈으로 보게 된다.
생애 최고의 해를 살겠다는 의지를머릿속에 설치하면 자신의 삶이 지금까지와는 전혀 달라 보일 것이다. 그래서 막연히 꿈에 그리던 삶을 입으로만 떠드는 것이 아니라 그런 삶을 살기 위해 변화를 시도하게 될 것이다.
◆해묵은 과거는 깨끗이 청산하라 =
앞을 향해 나아가는 데 계속방해를 받을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자신의 지나온삶을 찬찬히 돌아보는 것이다. 그러면 완전히 끝맺지 못한 일이남아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이때 과거에 끝맺지 못한 일을 깨끗이 매듭지으면 삶이 바뀌고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깨끗한 마무리는 과거를 떠나 미래로 나아가는 문이다. 그리고 발전적인 미래를 세울 단단한 터를 닦는 방법이기도 하다.
과거를 깨끗이 마무리 짓기 위해서는 자신이 관련된 상황, 일,인간관계에 완벽하게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
끝나지 않은 일, 실패한 인간관계, 지키지 못한 약속, 해결 안 된 문제들로 뒤범벅된 과거를 짊어지고서는 새롭고 멋진 삶을 만들어 갈 수 없다.
과거를 마무리 짓지 않은 채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과거를 되풀이하고 미래를 포기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
◆내 발목을 잡는 나쁜 습관에서 벗어나라 =
자신의 미래로 나아가지 못하고 엉뚱한 샛길로 빠지는 것을 ‘제 발목잡기 습관’이라고 이름 붙일 수 있다.
이런 제 발목잡기 습관의 대표적인 예로 변명, 부정적인 생각들, 남 탓하기, 편견 등을 들 수 있다.
변명은 제 발목잡기 습관 중에서 가장 안 좋은 습관이다.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뿐더러 막다른 골목으로 이끌기 때문이다. 변명은 멋진 미래를 위한 책임있는 선택을 방해하고 무기력하게 만들 뿐아니라 상황의 희생자로 만들며 자신이 아닌 남을 탓하게 만든다.
자신을 가장 무기력하게 만드는 습관으로는 부정적인 생각을 되풀이하는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은 계획을 실천에 옮기고 목표를향해 나아가는 것을 방해한다.
생각이 우리의 행동과 태도를 지배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생애 최고의 해를 누리기 위해서는 남 탓하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
어떤 상황이든 남의 탓을 하면, 설령 정말 남의 잘못 때문이라고 믿는다 해도 자신이 꿈꾸는 변화를 추구할 힘은 줄어들게 된다. 세상에 대한 편견도 제 발목잡기다.
편견은 열정적이고젊은 생각과 융통성을 가진 사람을 냉소적이고 끈기없고 무기력하고 꽉 막힌 사람으로 만든다.
옳다고 생각하는 것만 따르지 말고 가끔은 잘못하고 실수할 수도있다고 마음을 편히 갖자.
◆1년계획 확실히 짜는 법 =
생애 최고의 해라는 목표를 이루기위해서는 몇가지 밟아 나가야 할 단계가 있다. 우선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비전이나 꿈이 자신이 살고 싶은 삶에 대한 큰 그림이라면 목표와 이정표는 비전을 현실로 옮기는과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목표를 세울 때는 우선 순위를 정하고 중요한 것부터 달성하는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목표를 파악하고 언제까지 그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를 구체화한 일정표도 만들었다면 확실한 성공을 위한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성공을 위한 체계는 ‘나의 꿈 혹은 비전은 무엇인가’, ‘꿈을향해 나아가는 것을 도와줄 두가지 목표는 무엇인가’,‘언제까지 그 두 목표를 달성하고 싶은가’등의 질문들을 지침으로 삼아만들 수 있다.
성공을 위한 체계를 짜는 데 명심할 것은 자기절제가 따르지 않는 체계는 아무 쓸모가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는 것이다. 자기 절제는 삶에 질서를 부여한다.
그 질서를 따르면 우리는 자신을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행동이다. 말로만 멋진 삶에 대해 이야기해서는 생애 최고의 해를 만들 수 없다. 목표만 세워두고 행동을 취하지 않는 것은 실망스럽고 또 스스로에게 못할 짓이다.
◆자신에게 솔직해져라 =
딴 짓을 하고 싶은 날도 마음을 다잡고생애 최고의 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답은 간단하다. ‘참마음(거짓 없는 진실한 마음)’에 단단히 뿌리를 내리고 살면 된다.
참마음은 성공적인 삶의 초석이며 우리를 지탱해 주는 버팀목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참마음을 따르면 자신이 바라는 사랑, 돈, 안정감, 성공을 얻을 수 없으리라는생각 때문에 일부러 따르지 않는다.
그런 사람들은 성공하기 위해서는 성공한 사람처럼 보여야 한다고 생각해서 자기 능력을 벗어난 선택을 한다. 정직한 방법으로는 돈을 많이 벌 수 없다고생각하고 사업 거래를 할 때도 실패하지 않으려면 허풍이나 심지어 거짓말도 필요하다고 믿으며 자신의 창의력이 부족할 때는 남의 아이디어를 자신의 것인 양 주장하기도 한다.
참마음을 외면하고 자신의 참모습에서 벗어나는 것은 자신이 믿는 진실과 성공, 성취감을 포기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