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AYARN™♡ 【TODAY 스크랩】

【TODAY 스크랩】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크게 웃어라!

피나얀 2007. 1. 5. 21:32

 

출처-[세계일보 2007-01-05 11:21]




모든 사람들의 새해 소망을 한마디로 말하면 ‘웃음’일 것이다. 항상 즐거운 일만 생겼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러나 웃음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즐거워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으면 즐거워진다”고 말한다. ‘웃음의 생활화’를 통해 즐거운 일이 없어도 항상 웃으면 다시 즐거워진다는 것이다. 웃음은 단순한 감정표현이 아니라 운동이며 육체와 정신의 치료약이기 때문이다. 웃음 전문가들에게 웃는 방법, 웃음의 효과 등에 대해 알아봤다.

 

#웃음 수업 참가해 보니

 

“제가 웃기 시작하니 사람들이 더 잘생겨졌다고 하는군요. 이 정도가 잘생겨진 거면 도대체 전에는 어떻게 생겼다는 말이죠?”

 

강의를 들으러 온 사람들이 킥킥거린다. “예, 거기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웃기 시작하는 게 어렵지 않죠?”

 

서울 대방동의 한 건물 강당에 50여명의 수강생이 모였다. 공통점은 하나같이 얼굴이 화난 듯하고 밝지 않다는 것. 이날 강의를 맡은 이요셉 한국웃음연구소장은 “환자나 실직자, 대인관계가 원만치 않은 사람 등 삶이 힘든 사람들이 주로 찾는다”고 소개했다.

 

웃으면 좋다는 것은 알지만 막상 어떻게 좋은지, 어떻게 웃어야 하는지를 알려고 한다면 난감해진다. 그렇다면 지역 문화센터나 전문 학원에서 실시하는 웃음 강의를 한번 들어보자. 음악전문 치료사들로부터 웃음의 효과와 웃음법에 대한 강의를 들으면 마음이 뻥 뚫리고 시원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웃으면 무엇이 좋을까

 

―웃음의 운동효과는.

 

▲박장대소를 1분만 해도 얼굴 근육 80개를 포함한 650개 근육과 206개 뼈가 움직이며 에어로빅을 5분 동안 하는 것과 같은 칼로리가 소모된다. 호흡에 의한 산소공급도 2배로 증가한다. 엔도르핀과 도파민 등 21가지의 호르몬도 나와 장수에 도움이 된다.

 

―억지로 웃는 것이 효과가 있나.

 

▲억지로라도 큰소리를 내서 웃는 것이 좋다. 뇌는 억지로 웃는 것인지 즐거워서 웃는 것인지 구별하지 못한다.

 

―웃음의 크기에 따라 효과가 다른가.

 

▲얼굴 근육을 더 사용하고 목젖이 울리도록 웃는 큰 웃음일수록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

 

―얼굴만 웃으면 되나.

 

▲손과 발을 동시에 움직이면서 웃는 것이 좋다. 몸을 움직이면서 웃으면 웃는 것이 더 쉽고 재미있어진다. 아이들이 발을 구르거나 팔짝팔짝 뛰면서 웃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웃음을 생활화하는 비결은.

 

▲일단 손거울을 갖고 다니길 권한다. 작은 거울을 때때로 들여다보면 평소에 내가 얼마나 굳은 얼굴을 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거울 속의 나와 눈이 마주칠 때마다 웃어보자. 얼굴이 예뻐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웃음으로 젊어보일 수 있는 방법이 있나.

 

▲웃음운동을 하면 10년은 젊어 보일 수 있다. 코 양쪽 끝에서 입가로 이어지는 팔자 주름은 나이를 말해 주는 대표적인 주름이다. 윗입술을 위로 당겨 웃어 입꼬리를 끌어올리는 웃음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주면 팔자 주름이 완화된다.

 

―웃음이 다이어트나 몸매관리에 효과가 있나.

 

▲웃음은 복식호흡을 하게 하므로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되고, 특히 배를 두드리며 웃는 것은 성인병의 원인인 뱃살과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웃음 어디서 배울까

 

한국웃음연구소(www.hahakorea.co.kr), 한국웃음센터(www.funhaha.or.kr), 한국웃음건강협회(www.haha75.com), 한국웃음치료총연합회(www.haha365.org) , 김형준웃음치료협회(www.fokso.com) 등이 대표적인 웃음 관련 기관들이다. 기관마다 레크리에이션, 질병 치료, 다이어트 등 주안점을 두는 효과가 다르므로, 홈페이지를 통해 수업 내용과 참가자들의 후기를 비교해 보고 본인의 필요에 맞는 곳을 선택한다.(도움말 : 한국웃음연구소, 한국웃음센터)

 

웃음 전문가들로부터 웃음을 생활화할 수 있는 방법을 들어봤다.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웃음법

 

웃음 인사=사람을 만날 때면 웃음을 이용해 4단계로 인사한다. 1단계는 안녕하세요, 2단계는 악수, 3단계는 ‘하하하’ 웃기, 4단계는 칭찬을 해주는 것이다.

 

웃음 라인(line)=집이나 직장에 웃음선을 지정해 놓고 그 선을 넘거나 밟을 때마다 10초간 웃는다.

 

웃음 시간=오전 9시, 낮 12시, 오후 3시 등으로 하루 세번 시간을 정해 가족이나 부서원 전체가 크게 웃는다.

 

웃음 지역=웃음지역을 설정해 그 장소에서 머물거나 통과할 때 20초 이상 웃는다.

 

웃음 데이(day)=일주일에 하루 웃음의 날을 지정해 웃음회의를 마련, 각자 유머를 준비해 풀어놓고 웃는다.

 

웃음 리더=1주, 1개월, 1년 기준으로 가장 많이 웃는 직원에게 웃음왕 칭호를 수여하고 상품을 준다.

 

#1일 웃음운동 프로그램 따라하기

 

1단계=

 

일어나자마자 하품을 하고 있는 하마처럼 입을 크게 벌리고 ‘하∼하∼하∼’ 소리내어 웃는다. 얼굴 근육이 부드러워지고 부기가 빠진다.

 

2단계=

 

아침 샤워를 하며 온 몸으로 웃는다. “팔아, 수고 많다. 하하하”, “아랫배야, 들어가라. 하하하” 등 말을 걸며 웃는다.

 

3단계=

 

양치를 하며 입꼬리를 올리고 웃는다. 웃음에 맞춰 신나게 양치질을 한다.

 

4단계=

 

출근 전 문가에 서서 1분 동안 명상을 하며 웃는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자. 하하하”, “멋진 미소를 동료들에게 보여주자. 하하하” 등의 하루 목표를 생각하며 웃는다.

 

5단계=

 

식사 전후에 10초 정도 가볍게 웃는다. 음식을 앞에 놓고는 기뻐하며 웃고 다 먹은 후 만족해하며 웃는다.

 

6단계=

 

업무에 쫓길 때 잠깐 어깨를 돌리거나 기지개를 켜면서 하하하 웃는다. 웃으면서 일하면 업무능률이 오른다.

 

7단계=

 

퇴근길에 지하철이나 버스에서는 웃음소리를 작게 하고 입꼬리를 올려 미소짓듯 웃는다. 웃는 얼굴로 귀가하면 가족들도 기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