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추위에 맞서 체온 유지를 위해 우리 몸의 기초 대사량이 다른 계절보다도 10%나 증가하면서 쉽게 피로를 느끼고 습도와 기온 차로 인해 피부도 건조해진다.
추운 날씨 탓으로 식사습관도 변해 따뜻한 국물 등 익힌 음식만 찾게 되고 오히려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는 멀리 하게 된다.
이로 인해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비타민 섭취가 부족하게 되어 면역력이 떨어진다.
이럴 때일수록 의식적으로 신선한 과일을 찾아 먹도록 하자. 각종 비타민, 칼륨, 인 등의 무기질을 비롯해 섬유질은 물론 몸에 필수적인 성분을 함유한 과일로 자칫 균형을 잃을 수 있는 컨디션을 되찾아 보는 것이 어떨까. 과일로 만드는 요리, 다른 음식을 만드는 것 보다 훨씬 쉽고 간단하다.
파인애플 망고 오트밀 샐러드 |
단백질 소화 돕는 파인애플 각종 고기 요리와 찰떡궁합
비타민C의 함유량이 높아 피로회복에도 좋고 신맛을 내는 구연산의 작용으로 식욕증진에도 효과적인 파인애플은 이외에도 '브로멜라인(bromelain)' 효소를 포함하고 있어 고기와 함께 섭취할 경우 단백질의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한다.
추운 겨울에는 채소나 과일보다 단백질인 쇠고기, 돼지고기류를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파일애플과 망고를 이용한 과일 샐러드를 디저트로 먹는다면 단백질 소화에도 도움이 되고 비타민도 섭취하게 되어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Recipe
◇주재료:
파인애플(과육)300g, 망고 반 개, 파파야 반 개, 양상치40g, 파프리카(황, 주황) 반개씩, 오트밀100g, 우유400cc, 꿀1~2큰술, 그린키위1개
① 파인애플, 망고, 파파야를 길쭉하게 썰어 놓는다.
② 양상치, 파프리카는 곱게 채 썬 다음 찬물에 넣어 싱싱하게 만든다.
③ 그린키위는 껍질을 제거한 다음 둥글게 썰어 놓는다.
④ 용기에 우유, 꿀을 넣고 잘 섞은 다음 과일을 넣고 야채를 넣은 후 오트밀을 넣으면 된다.
|
망고 오레진 파인애플 펀치 |
항산화성분 비타민E '듬뿍' 달콤상큼한 맛 일품
비타민C가 많기로 소문난 과일 망고, 오렌지, 파인애플. 이들 비타민C 삼총사를 모아 펀치를 만들자. 이 과일들에는 비타민 C뿐 아니라 항산화성분인 비타민E가 많아 피부 미용에도 좋고 피로로 덜어준다.
망고, 오렌지, 파인애플의 노란 색상이 시각적으로도 상쾌함을 느끼게 하며 입으로는 상큼한 맛을 즐길 수 있어 겨울철 텁텁한 입맛을 프레쉬하게 바꿔준다.
Recipe
◇주재료:
망고1개, 오렌지2개, 파인애플1개, 요거트 1개
◇펀치:
탄산수500cc, 오렌지 주스 200cc, 허브(페퍼민트, 레몬밤)조금, 레몬 슬라이스5조각
①망고, 오렌지, 파인애플의 껍질을 제거한 다음 오렌지는 가운데 부분만 칼집을 넣어 과육만 뽑아낸다. 망고, 파인애플은 사각모양으로 잘라낸다. 볼에 펀치재료인 탄산수와 오렌지 주스, 허브, 레몬을 넣고 그대로 둔다.
②칵테일 그릇에 요거트를 넣고 소스를 조용히 부어 놓고 잘라 놓은 과일을 넣으면 완성.
|
아보카도 후르티 샐러드 |
과일의 왕, '영양 증진제'로 알려진 아보카도(사진)를 이용해 샐러드를 만들어 보자. 아보카도는 알파 카로틴, 베타카로틴 그리고 라이코펜 같은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아보카도의 단순불포화지방은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소들을 흡수하는 능력을 증대 시켜준다. 무엇보다 아보카도는 엽산, 칼륨, 마그네슘 등의 함량이 과일 중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웰빙식품으로 각광 받는다.
일반적인 과일과 달리 상큼한 맛은 없지만 크리미한 느낌으로 입맛을 풍성하게 한다.
Recipe
◇주재료:
아보카도(완숙)1개, 바나나1개, 황복숭아 1개, 오렌지1개, 양상추100g, 당근 반개, 오이 반개, 양파1개 ◇샐러드 소스: 그린키위2개, 올리고당 2큰술, 다진 양파2 큰술, 다진 청양고추 1작은술, 사과식초2 큰술, 설탕1 큰술, 후추조금
①아보카도는 씨, 껍질을 제거하고 사각모양으로 잘라낸다(1cm).
②바나나는 1cm 두께로 잘라내고 오렌지는 껍질을 두껍게 잘라내서 오렌지껍질 부분에 칼집을 넣어서 과육만 뽑아낸다.
③양상추, 황색 복숭아(캔 제품을 사용해도 됨)는 사각모양으로 잘라낸다(2cm). 당근, 오이는 필러로 밀어내고 찬물에 담가 둔다.
④볼에 소스재료를 넣고 잘 섞어준다. 그릇에 모든 재료를 살짝 넣고 소스에 잘 버무려 놓고 그릇에 올려놓으면 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