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여행】

에어패스① 하늘을 나는 또 하나의 방법

피나얀 2007. 4. 27. 19:34

 

출처-[연합르페르 2007-04-27 09:50]

 


버스패스, 철도패스처럼 항공기에도 패스 개념의 요금할인제도가 운용된다. 일명 에어패스(Air Pass)이다. 여행할 지역(국가나 대륙)에 거주하지 않는 사람에게 국한된 제도로 특정 국가 내에서 여러 도시를, 또는 한 대륙 내에서 여러 국가를 여행하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인천에서 A항공사를 이용해 유럽으로 떠날 경우에 유럽 내 항공편을 A항공사 또는 그 제휴사를 이용하면 일반 요금에 비해 20~30% 저렴한 여행이 가능하다. 인천에서 북미로 떠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에어패스는 대륙간 항공권을 구입한 고객에 대한 항공사의 작은 선물인 셈이다.
 
◆스타 얼라이언스(Star Alliance)
 
아시아나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스칸디나비아항공 등 17개 회원사를 거느린 세계 최대의 항공사 동맹체로 다양한 에어패스 상품을 갖춰놓고 있다. 유럽, 북미, 남태평양 등 지역별 에어패스와 일본, 태국 등 국가별 에어패스로 나뉜다.
 
<1> 유럽 에어패스
 
유럽 이외 지역 거주자가 스타 얼라이언스 회원사 항공편으로 유럽에 도착해 여행을 즐기고 다시 유럽을 떠나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다. 여권에 기재된 국적 또는 주거지가 비유럽이어야 한다. 발권도 유럽 밖에서만 가능하다. 최소 3개에서 최대 10개 구간의 스타 얼라이언스 회원사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다.
 
각 구간의 요금은 운항거리에 따라 고정비율로 책정된다. 예를 들어, 파리-빈-뮌헨-코펜하겐-런던-파리 코스의 경우는 575달러이다. 어린이와 좌석 점유 유아는 성인 요금의 75%, 좌석 미점유 유아는 성인 요금의 10%를 낸다.
 
요금 환불은 에어패스 적용 구간의 출발 전이면 75달러의 환불 수수료를 내고 에어패스 구입금액을 돌려받는다. 하지만 출발 후면 환불 시점까지 탑승한 구간을 일반요금으로 재산정한 후 나머지 금액을 돌려받는다.
 
유럽에서의 체류기간은 최대 3개월이며, 한 도시에서의 스톱오버(stopover)는 전체 일정에서 1회만 허용된다. 오스트리아항공, 스위스항공, 비엠아이, 폴란드항공, 루프트한자 독일항공, 스칸디나비아항공, 스팬에어 등의 일반석에만 적용된다.

 
<2> 북미 에어패스
 
미국, 캐나다, 캐리비안 이외 지역 거주자가 스타 얼라이언스 회원사 항공편을 이용해 북미를 여행할 경우에 이용할 수 있다. 여권에 기재된 국적 또는 주거지가 북미 이외 지역이어야 한다. 미국과 캐나다 밖에서 발권해야 한다. 최소 3개에서 최대 10개까지 스타얼라이언스 회원사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다.
 
요금은 운항구간, 여행시기, 출발지에 따라 다르다. 알래스카, 하와이, 캐리비안 출발/도착의 경우에는 비용이 추가된다. 좌석 미점유 유아는 무임이지만, 좌석 점유 유아와 소아는 별도의 요금을 내야한다.
 
요금 환불은 에어패스 적용 구간의 출발 전이면 100달러 또는 145캐나다 달러의 환불 수수료를 내고 에어패스 구입금액을 돌려받는다. 출발 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하다.
 
북미에서의 최대 체류기간은 60일이다. 스톱오버는 한 도시에서 2회까지 가능하지만 지역에 따라 약간씩 규정이 다르다. 만약, 일정이 변경돼 항공권을 재발권할 경우에는 환불 때와 마찬가지로 100달러 또는 145캐나다 달러의 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 유나이티드항공, 유에스항공, 에어캐나다의 일반석에만 적용된다.
 
<3> 남태평양 에어패스
 
피지, 통가, 타히티, 서사모아, 쿡 아일랜드, 뉴칼레도니아 등 남태평양의 섬을 여행하거나 뉴질랜드와 호주를 광범위하게 여행할 경우에 이용할 수 있다. 남태평양 이외 지역 거주자에 한해 최대 10개 구간의 에어패스 항공권 구입이 가능하다. 소아와 좌석 점유 유아는 성인 요금의 67%, 좌석 미점유 유아는 성인 요금의 10%를 낸다.

뉴질랜드 국내선은 좌석 미점유 유아에게 요금을 받지 않으며, 스톱오버는 한 도시에서 1회가 원칙이다. 요금 환불은 출발 전이면 수수료 없이 구입금액 전체를 돌려받는다. 출발 이후에도 사용하지 않은 항공권이 2개 이상일 경우, 잔여 항공권에 해당되는 금액을 모두 환불해준다. 에어뉴질랜드 일반석에만 적용된다.
 
<4> 일본 에어패스
 
스타 얼라이언스 회원사 항공편으로 일본에 도착했다가 떠나는 경우, 전일본공수(ANA)를 통해 일본 국내를 여행하는 방법이다. 최대 5개 구간의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는데, 각 구간의 요금은 운항거리와 상관없이 1만1천550엔이다. 예를 들어, 도쿄-삿포로-후쿠오카-오키나와-오사카-도쿄 코스의 경우 5만7천750엔이다. 이코노미 클래스에만 적용되며 최대 체류기간은 60일이다. 출발 전 환불 수수료는 5천 엔, 출발 후에는 환불 시점까지 탑승한 구간을 일반요금으로 재산정한 후 나머지 금액을 돌려받는다.
 
<5> 태국 에어패스
 

 
태국 이외 지역 거주자가 스타 얼라이언스 회원사 항공편으로 태국을 여행할 경우에 이용할 수 있다. 3~6개 구간의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으며 이코노미 클래스에만 적용된다. 요금은 기본 3개 구간이 149달러, 이후 추가되는 구간마다 각각 45달러이다. 소아는 성인 요금의 50%, 유아는 10%를 낸다. 환불 수수료는 출발 전이면 50달러, 출발 후면 환불 시점까지 탑승한 구간을 일반요금으로 재산정한 후 나머지 금액을 돌려받는다. 첫 구간을 제외하고 항공편 출발 3시간 전까지 날짜 및 편명을 변경할 수 있지만 코스 변경은 불가능하다. 최대 체류기간은 3개월이며, 한 도시에서 3회까지 경유가 허용된다. 타이항공 국내선 일반석에 적용된다.
 
<6> 아프리카 에어패스
 
아프리카 이외 지역 거주자가 이용할 수 있는 에어패스로 4~10개 구간의 항공권 구입이 가능하다. 사하라 이남의 17개국 25개 도시를 연결하는 남아프리카항공 일반석에 적용된다.
요금은 운항거리에 따라 책정된다. 좌석 미점유 유아는 성인 요금의 10%, 좌석 점유 유아와 소아는 별도의 요금이 적용된다. 최대 체류기간은 2개월이다. 첫 번째 구간은 일정변경이 불가능하지만 이후 구간은 50달러의 수수료를 내면 가능하다. 환불은 출발 전이면 요금의 25%를 수수료로 내야 한다. 출발 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