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요리】

촌스러워도 맛있는 도시락

피나얀 2007. 5. 8. 19:31

 

출처-2007년 5월 8일(화) 오후 1:28 [우먼센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줄곧 엄마가 싸 준 도시락을 들고 학교에 다녔습니다. 도시락 까먹는 재미를 실컷 누린 행복한 세대이지요. ‘오늘은 무슨 반찬일까?’ 가슴 두근거리며 뚜껑을 열어 보고 좋아하는 반찬이 나오면 절로 웃음이 나오곤 했었죠. 집에 갈 때면 말끔히 비운 도시락통을 일부러 무릎에 부딪치면서 달그락달그락 수저 소리를 내던 기억도 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엄마의 고생이 컸지요. 새벽같이 일어나 자식의 점심, 저녁을 싸 보내야 했으니까요. 철없는 딸은 도시락이 무겁다면서 신경질을 부리며 휑하니 집을 나서기 일쑤였습니다. 돌이켜 보면 참 나쁜 딸이었구나 싶어요. 어른이 된 지금 난 엄마를 위해 몇 번이나 밥상을 차려 봤는지 헤아리기도 부끄럽네요.

학교 급식이 일반화 되고 돈만 있으면 사 먹을 음식이 천지에 깔린 요즘, 도시락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추억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소풍 갈 때나 특별한 이벤트를 위해 찾는 도시락, 5월이 가기 전에 나 아닌 누군가를 위해 준비해 보면 어떨까 싶어집니다. 자식 키우느라 애쓴 부모님을 위해서, 사 먹는 음식 질렸다는 남편을 위해서, 도시락 먹는 재미를 모르는 아이를 위해서 말이지요. 도시락은 소박하지만 마음을 담아 주기에 참 어울리는 선물이 될 것입니다.

채소 장아찌와 달걀 장조림 곁들인 보리밥

 

재료 ∥ 보리밥 4공기, 비엔나 소시지 10개, 달걀 4개, 풋고추 3개, 오이·양파 1개씩, 식용유 1큰술
장아찌 절임물 ∥ 간장 ¼컵, 설탕 2큰술, 식초 1큰술, 실고추·소금 약간씩, 물 1컵
장조림 양념 ∥ 간장·국간장 2큰술씩, 물엿 2작은술, 맛내기술 1작은술, 소금 약간, 물 1컵

 

● 이렇게 준비하세요 ●


① 비엔나 소시지는 일정한 간격으로 어슷하게 칼집을 넣는다.
② 달걀은 15분 정도 물에 삶아 완숙으로 익히고 껍질을 벗긴다.
③ 풋고추는 1㎝ 길이로 썰고 씨를 털어 낸다.
④ 오이는 껍질째 씻어 3㎝ 길이로 썬 다음 길이로 4등분한다.
⑤ 양파는 굵직하게 채 썬다.
⑥ 분량의 재료를 냄비에 넣고 한소끔 팔팔 끓인 다음 식혀 장아찌 절임물을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


① 식용유를 두른 팬에 비엔나 소시지를 살짝 볶는다.
② 장아찌 절임물에 풋고추와 오이, 양파를 넣어 하룻밤 둔다.
③ 냄비에 분량의 장조림 양념 재료를 넣고 달걀을 넣어 국물이 ⅓로 줄 때까지 센 불에서 조린다.
④ 도시락에 보리밥을 담고 베이킹컵에 ②의 채소 장아찌를 담는다. 장조림한 달걀은 적당한 크기로 잘라 담고, 비엔나 소시지를 곁들인다.

불고기 찹쌀밥 정식

 

재료 ∥ 찹쌀 2컵, 멥쌀 1컵, 팥 ⅓컵, 쇠고기(불고깃감) 350g, 표고버섯 2개, 가지·양파 ½개씩, 당근 ⅓개, 대파 ¼뿌리, 치커리·방울토마토·파슬리 약간씩, 물 3컵
불고기 양념 ∥ 간장 2큰술, 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 청주 ½큰술, 설탕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조미료 ∥소금 약간

 

● 이렇게 준비하세요 ●


① 찹쌀과 멥쌀은 한데 섞어 깨끗하게 씻고 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건진다.
② 팥은 반나절 정도 물에 담가 불린 다음 알이 터지지 않게 푹 삶아 건진다.
③ 쇠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④ 표고버섯과 가지, 양파, 당근, 대파는 비슷한 크기로 길쭉하게 네모지게 자른다.
⑤ 치커리와 방울토마토, 파슬리는 씻어 건진다.

● 이렇게 만드세요 ●


① 냄비에 찹쌀과 멥쌀, 삶은 팥을 넣고 물을 부은 다음, 소금을 약간 넣고 밥을 짓는다.
② 쇠고기에 분량의 양념을 넣고 간이 배도록 잠시 두었다가, 달군 팬에 볶는다.
③ ②의 쇠고기가 적당히 익으면 표고버섯과 가지, 양파, 당근, 대파를 넣어 바특하게 볶는다.
④ 도시락에 ①의 찹쌀밥과 ③의 쇠고기 불고기를 담고 치커리와 방울토마토, 파슬리로 장식한다.

삼색 하트 볶음밥

 

재료 ∥ 밥 3공기, 게맛살 3개, 우엉(10㎝ 길이) 1½개, 당근 ⅓개, 브로콜리 ⅓송이, 슬라이스 햄 2장, 소금·통깨 약간씩, 올리브 오일 1큰술, 물 3⅓컵
브로콜리 양념 ∥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우엉 조림 양념 ∥ 간장·참기름·올리브 오일 1큰술씩, 맛내기술·물엿 1작은술씩
조미료 ∥소금 약간

 

● 이렇게 준비하세요 ●


① 게맛살과 당근은 곱게 다진다.
② 우엉은 곱게 채 썰어 끓는 물에 데친다.
③ 브로콜리는 끓는 소금물에 파르스름하게 데친 다음 물기를 빼고 곱게 다진다.
④ 슬라이스 햄은 곱게 다진다.

● 이렇게 만드세요 ●


① 올리브 오일 1큰술을 두른 팬에 게맛살과 당근을 볶다가 소금으로 간하고, 밥 1공기를 넣어 고루 섞으며 볶는다.
② 우엉은 냄비에 분량의 양념 재료와 함께 넣어 바특하게 조린 다음 곱게 다진다.
③ ②의 우엉과 다진 햄, 밥 1공기를 고루 섞는다.
④ 브로콜리는 분량의 양념 재료와 고루 섞고 밥 1공기와 통깨를 넣어 다시 섞는다.
⑤ 맛을 낸 ①과 ③, ④의 밥을 하트 모양으로 만들고 도시락에 담는다. 반찬은 작은 통에 나누어 담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