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육아】

[펌] 성장 단계별로 달라지는 놀이 방법

피나얀 2006. 1. 3. 21:54

 


 

출처-행복을 담는 그릇

 

 

우리 아이와 무슨 놀이를 하면 좋을까? 항상 똑같은 놀이를 할 수는 없겠죠?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즐겁게 놀이할 수 있는 성장 단계별 놀이법을 소개합니다.


 

[Step1 생후 12개월 이전] → 누드 놀이나 마사지 같은 스킨십 놀이


 ♣ 공 놀이
아이의 옷을 다 벗긴 후 겨드랑이를 잡고 아이를 엎드리게 한 채 올릴 수 있는 공을 준비한다. 공 위에 아이를 올리고 앞뒤로 살살 밀어 준다. 또 아이를 바닥에 눕힌 채 실에 매단 공을 아이가 발로 차거나 손으로 잡을 수 있도록 살살 자극을 준다.

♣ 손가락 그네 놀이
역시 아이의 옷을 벗긴 다음 바닥에 눕힌 채 엄마의 집게손가락만을 이용해 아이가 매달릴 수 있게 한다. 아이가 손가락에 매달리면 조금씩 몸을 일으킬 수 있도록 잡아당긴다. 어느 정도 아이가 몸을 세우면 조심히 다시 누울 수 있도록 돕는다.

♣ 망원경 놀이
커다란 종이를 말아 20cm 정도 길이의 망원경을 만든다. 엄마와 맞은편에 아이를 앉히고 망원경을 통해 아이를 보는 놀이를 한다. 망원경에 입을 대고 이야기도 나누어 본다.

♣ 컵 잡기 놀이
아이 스스로 컵을 들고 물이나 음료를 마시게 해본다. 처음에는 손잡이가 달린 컵을 이용해서 손바닥 전체를 움직여 잡는다. 차츰 손잡이가 없는 컵으로 바꾸어서 손가락 근육의 힘을 길러 준다.




 

[Step2 생후 13~24개월] → 신체 놀이로 학습 시작


 ♣ 거울 놀이
엄마와 아이가 거울 앞에 선다. 서로의 신체 부위를 지적하고 이름을 맞혀 본다. 아이에게 “입술 어디 있지?” 하고 물은 후 아이 손을 가져다가 자신의 입술을 만져 보게 한다. 이때 “어머, 앵두 같은 입술이 여기 있었네”라고 과장되게 말해 준다. 신체 부위에 대해 반복해서 이야기하면서 아이의 말하기 능력이 개발되고, 각각의 신체 부위 개념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 형용사 놀이
한 가지 사물에 특성을 설명하는 형용사만 바꾸어 말을 이어 나가는 놀이. 아빠는 ‘크지’ ‘바쁘지’‘뚱뚱하지’‘힘이 세지’‘준영이를 사랑하지’ 등이 예가 될 수 있다. 아빠는 ‘크고’, 동생은 ‘작다’처럼 반대되는 형용사 짝을 찾아주는 것도 좋다.

♣ 책장 넘기기 놀이
아이에게 혼자서 책장을 넘기게 한다. 말초 신경을 사용하는 동작이라 큰 자극이 된다. 처음에는 손바닥 전체로 책장을 밀면서 어설프게 넘기지만 차츰 손가락에 힘을 주고 양손을 이용해서 한 장 한 장 넘길 수 있다. 잘 찢어지지 않게 코팅된 책을 주는 것이 좋다.

♣ 또르르 색연필 굴리기 놀이
엄마와 아이가 색연필을 하나씩 나눠 갖는다. 목적지를 정하고 또르르 색연필을 굴려 누가 먼저 도착하는지 내기한다. 손으로 굴리거나 입으로 ‘후후’ 불어서 굴리도록 한다.




 

[Step3 생후 25~36개월] → 또래와 놀며 사회성 기르기


 ♣ 나처럼 해봐요 놀이
한 명씩 돌아 가면서 친구들 앞에서 그림이나 동물 중 하나를 선택하여 흉내를 내본 다음 다른 친구들이 자신을 따라하게 한다. 리드하는 친구는 다른 친구들을 보며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고 지도력을 키울 수 있다.

♣ 의성어·의태어로 자기소개하기 놀이
친구들 앞에서 자신을 소개할 때 의성어나 의태어를 사용해 개성 있게 스스로를 표현하게 한다. 친구들에게 서로를 각인시키는 계기가 될 뿐 아니라 자신감도 길러 준다.

♣ 낙하산 놀이
커다란 천의 모서리를 아이들끼리 나누어 잡게 한 다음 노래를 부르며 흔들흔들 흔들게 한다. 천 위에 공을 올려놓고 공이 바닥에 떨어지지 않게 서로 힘을 조절하게 하면 또래 집단 내의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하게 된다.




 

[Step4 생후 36개월 이상] → 놀이로 시작하는 조기 교육


 ♣ 숨은 글자 찾기·언어
글자를 파낸 카드를 만들어 아이가 손가락으로 따라가 보며 글자의 모양을 느껴 보도록 한다. 글자를 만질 때 ‘ㄱ은 옆으로 쭈욱, 아래로 쭈욱’처럼 말하게 해 청각적 자극도 함께 준다.

♣ 물감 섞기·논리
물감의 색에 대해 이야기한다. 한 개의 물감과 다른 한 개의 물감을 섞었을 때 어떤 색으로 변할지 상상해 보라고 한다. 실제로 두 가지 색을 섞었을 때와 다른 여러 개의 물감을 섞었을 때의 색을 비교해 본다.

♣ 사진 보고 이야기 만들기·추론
아이의 옛날 사진이나 가족사진을 보여주면서 ‘이 사람은 왜 웃고 있을까’‘나무도 많고 꽃도 많은데 여기는 어딜까’처럼 사진 속 정보를 추론하게 해본다.

♣ 사과 잘라 보기·수학
준비해 둔 사과를 한 번 잘랐을 때와 두 번 잘랐을 때 몇 개로 나누어지는지 생각해보게 한다. 아이의 생각을 들어본 후 직접 사과를 잘라 확인시켜 준다

♣ 물에 뜨는 장난감·과학
아이 욕조에 물을 채우고 아이를 여러 가지 물체와 함께 욕조에 들어가게 한다. 물에 뜨는 물체가 있고 물에 뜨지 않는 물체가 있다는 사실을 아이와 함께 확인하고, 이 둘을 나누어 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