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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학기 초등학생 학부모라면 누구나 한번쯤 고민하는
문제가 있다. 바로 ‘학습지를 시킬까, 말까. 시키면 어떤 것을 고를까.’하는 고민이다. 학부모들은 보충학습 수단으로 학원 수강료보다 학습지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 학습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학습지를 시킨다고 자녀의 실력이 무조건 오르는 것은 아니다. 학습지를 고르는
요령과 100% 활용법을 살펴봤다.
매년 수많은 학습지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같은 학습지 회사라 하더라도 수준과 내용별로 종류가 많아 학부모들은 뭘 시키는 것이 좋을지 혼란스럽다. 학습지 회사의 상담을 받으면 모두 다 좋은 것 같다. 어떤 학습지는 당장 시키지 않으면 큰 일이라도 날 것만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굳굳하게 중심을 잡고 차근차근 생각해 보면 우리 아이에게 꼭 필요한 학습지를 고르는 일이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다.
우선 학습지가 아이에게 부담을 줄 가능성은 없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학교 숙제도 제때 하지 못하는데 굳이 학습지까지 시킬 필요는 없다. 특히 방과 후에 학원을 보내고 있다면 학교공부와 학원강의를 제대로 소화하고 있는지부터 살펴봐야 한다. 학습지가 학교 공부의 보조 수단이 될 수는 있다. 그러나 새로운 내용을 익히거나 학습지 때문에 이것도 저것도 흐지부지할 바에는 아예 깨끗이 포기하고 학교 공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현명하다.
학습지를 시켜야겠다고 결정했다면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우선 학습지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관련 정보를 모으는 일이다. 어떤 상품이 있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게시판에 올라있는 다른 학습지 회원들의 얘기도 참고하는 것이 좋다.
필요하면 학습지 회사가 여는 학부모 설명회에 가 보거나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그러나 그럴듯한 설명에 혹하지 말고, 다양한 학습지를 골고루 간접 경험해 봐야 한다. 판단이 어렵다면 주위에 해당 학습지를 시켜본 학부모나 담임 교사에게 조언을 요청하면 적지 않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학습지 내용은 단순한 문제풀이보다는 원리와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원리를 이해하면 변형된 형태의 응용문제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계산문제만 반복되는 학습지는 창의성을 떨어뜨리고, 아이들이 쉽게 싫증을 낼 수 있다.
내용을 보고 1차로 서너 개의 학습지를 고른 뒤에는 아이의 수준을 살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적성과 실력에 맞춰야 한다는 점이다.‘좋은 학습지’보다 ‘아이에게 필요한 학습지’를 골라야 한다는 얘기다. 특히 너무 어려운 것은 아이들이 싫증을 내기 때문에 고르지 않는 것이 좋다.
대신 아이 수준보다 조금 쉬운 것부터 시작해 조금씩 어려운 것으로 바꾸는 것이 효과적이다. 아이의 수준을 알아보는 좋은 방법은 학습지를 직접 아이가 풀어보도록 하는 것이다. 요즘에는 학습지 회사마다 사전 진단평가를 해주고 이에 따라 적당한 내용을 추천해 주므로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학습지는 일반적으로 진도형과 수준별 학습지로 나눌 수 있다. 진도형 학습지는 학교 진도에 맞춰 학교 공부를 보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수준별 학습지는 아이 수준에 맞춰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교 공부를 완전히 이해하거나 약간의 심화학습을 원하면 수준별 학습지가 바람직하다. 학교 공부를 잘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에도 아이의 수준에 맞춰 조금 쉬운 수준의 수준별 학습지를 고르는 것도 좋다.
그러나 학교 진도에 맞춰 예습·복습형 교재로 활용하려면 진도형 학습지를 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요즘에는 진도를 따라가면서 수준별로 구성된 복합형 학습지도 나오고 있다. 어느 정도 판단이 섰다면 학습지를 서너 개 정도 압축해서 고른다. 단 어떤 학습지를 볼지는 당사자인 아이가 직접 고르도록 하는 것이 좋다.
■ 도움말 교원·대교·웅진씽크빅·재능교육
김재천기자 patrick@seoul.co.kr
■ 학습지 100% 활용법
학습지를 골랐다고 해서 부모로서 할 일이 끝난 것은 아니다. 학습지는 집에서 아이 혼자 공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부모의 적극적인 태도는 가장 중요하다. 방문 교사가 지도해 주는 학습지라고 해서 ‘알아서 지도해 주겠지.’라는 생각으로 맡겨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방문 교사가 지도하는 시간은 일주일에 한 차례, 길어야 30분이다. 나머지 대부분의 시간은 아이 혼자 공부한다. 때문에 일주일 동안 아이가 어떻게 공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공부 방법과 관련해 궁금한 점이나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하면 방문 교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공연히 간섭한다는 인상을 줄까봐 아예 모르는 척해서는 안 된다. 방문 교사가 오는 시간에는 외출을 삼가고 교사가 아이를 지도하는 것을 꼼꼼히 살펴보면 평소 아이를 가르칠 때 활용할 수 있다. 방문교사에게 불만이 있으면 아이가 없을 때 조용히 얘기해야 한다. 아이가 방문교사에 대한 부모의 불평을 들으면 교사에 대한 믿음이 떨어져 학습 효과가 반감된다. 방문 교사를 100% 활용해야 학습지도 100% 활용할 수 있다.
학습지를 시작한 뒤에는 부모부터 매일 학습지 교육에 일정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학년이 낮을수록 혼자 공부하기 어렵기 때문에 매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분량을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줘야 한다. 공부 시간은 처음에는 짧게 하고 점차 늘려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학습지의 장점이자 단점은 잘만 활용하면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부모가 철저히 관리하지 않으면 부담감 때문에 공부에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다는 점이다. 아이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자주 칭찬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꾸짖을 때는 분명한 이유를 설명해 충분히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흥미를 지속적으로 불러일으켜주는 일도 필요하다. 어려운 문제를 풀다가 모르는 것이 나오면 바로 해결방법을 알려주는 것보다는 스스로 해결법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처음에는 번거롭지만 점차 아이 스스로 어려운 문제를 해결했다는 자신감과 성취감으로 공부에 흥미를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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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풀이 채점은 부모가 매일 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은 부모가
직접 채점하면 문제를 건성으로 풀지 않는다. 틀린 문제는 아이가 직접 확인하도록 한다. 고학년은 오답노트를 따로 만들어 활용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도 괜찮다.
김재천기자 patrick@seoul.co.kr
■ 과목별 학습지 활용 이렇게
같은 학습지라고 하더라도 과목에 따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효과는 달라진다. 과목별 학습지 활용법을 소개한다.
●국어 말하기와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 영역을 모두 연관지어 공부해야 한다. 특히 초등학교 국어는 다른 과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기초 도구과목이므로 가장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국어 학습지는 대부분 논술과 연계돼 있다. 학습지에 있는 다양한 주제와 구성 방식의 지문을 꼼꼼히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특히 글의 개요 짜기, 쓸 내용을 짜임새 있게 조직하기, 어울리지 않는 내용 찾아 고쳐쓰기, 서로 다른 의견을 듣고 내 의견 글로 써 보기 등 논술 관련 활동을 적극 활용한다. 주관식은 빠짐없이 풀어보는 것이 좋다.
말하기는 학습지에 나온 글에 대해 아이의 의견을 자주 묻고 왜 그런지 대화하면 큰 도움이 된다. 일부 학습지들은 본 교재 외에 다양한 읽기 책을 제공한다. 창작동화에서부터 전래동화, 전기문, 설명문 등 범교과적인 글이 많기 때문에 모아두면 나중에 좋은 공부 자료가 된다.
●수학 학년별로 연계돼 있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내용이 복잡해진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 개념을 철저히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무조건 문제를 풀게 하지 말고 교과서의 기본 개념을 학습지에 나온 다양한 사례를 이용해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앞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뒷부분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잘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몇 차례라도 반복해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한다. 기본적인 계산력을 기르는 것도 필요하지만 확실히 알고 있는 것을 지겹게 반복할 필요는 없다. 문제를 풀 때는 반드시 연필로 써서 푸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틀린 계산은 왜 틀렸는지 꼼꼼히 살피도록 한다.
수학은 다른 과목에 비해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혼자 힘으로 풀어본 경험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학습 효과에 큰 차이가 난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해답이나 풀이를 보지 않고 혼자 문제를 해결하는 일이 반복될수록 자신감은 커진다.
●사회 고학년으로 갈수록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과목이다. 사회는 암기과목이 아니라 이해과목이라는 점부터 명심해야 한다. 핵심이 되는 용어나 내용은 외워야 하지만 대부분은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하는 것들이다.3∼5학년의 경우 암기할 내용보다 이해할 내용이 훨씬 많고,6학년 때 배우는 역사도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지를 공부한 뒤에는 신문기사나 백과사전, 사회과 부도 등에서 관련 내용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과학 호기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학에 흥미가 없는 아이들에게는 학교 수업이나 학습지에 나온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과학 관련 행사를 찾아가 보는 등 흥미부터 불러일으키는 것이 좋다. 주요 용어나 어휘는 외우고, 과학 원리나 개념은 학습지에 나온 다양한 사례를 활용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한자 국어는 물론 사회, 과학에서 주요 용어가 한자어이기 때문에 기본 뜻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학습지에서 배운 한자는 그날 그 한자를 이용해 짧은 문장으로 써보도록 하면 효과적이다. 신문이나 동화책을 읽다가 한자어가 나오면 밑줄을 긋고 언제 쓰이는지를 알아보는 것도 좋다.
김재천기자 patrick@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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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서울신문 2006-03-10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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