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AYARN™ ♡ 【인테리어】

공간별로 알아본 봄맞이 청소 법칙!The Clean House

피나얀 2006. 3. 17. 18:02

집안으로 따스한 햇살이 스며드는 봄이다. 겨우내 집안에 쌓인 묵은 먼지를 툭툭 털어내고 상쾌한 봄을 맞이하자. 각각의 공간에 맞는 청소법과 효과 만점 청소 아이템 소개.

 

 


01 Living Room


거실은 가족들의 공동 공간인 만큼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이 많다. 또한 날씨가 따뜻해지면 창문을 열게 되므로 바깥 먼지가 많이 들어오게 마련. 바닥, 소파, 카펫 등에 쌓인 먼지와 세균을 신경 써서 청소한다.

Window

유리창을 청소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젖은 신문지를 이용하는 법. 젖은 신문지로 유리창을 닦은 뒤 마른 신문지로 마무리한다. 좀 더 깨끗이 청소하고 싶다면 세제와 랩을 이용할 것. 세제를 뿌린 뒤 랩을 붙이고 10분간 때를 불렸다가 벗겨낸 뒤 걸레로 닦아낸다.

Wall

벽지가 지저분하다면 먹다 남은 식빵 조각을 이용하자. 전기 스위치 부분에 낀 때는 고무지우개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또 벽지가 들뜬 곳에는 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므로 들뜬 곳에 바늘을 찔러 공기를 빼낸 뒤 마른 헝겊으로 잘 닦아낸다.

Floor

바닥이 장판일 경우 살균까지 되는 스팀청소기가 최선의 선택. 원목일 경우엔 물청소를 자제하고 마른걸레로 자주 닦아준다. 또 요즘 인기 있는 타일 바닥은 깨끗한 물로만 청소하는 것이 좋다. 때가 심한 곳은 중성 세제나 타일 전용 세제를 사용한다.


 

02 Bedroom


침대 매트리스, 이불 등으로 인해 집먼지 진드기가 가장 많이 번식하는 곳. 침구는 햇볕에 자주 말려 소독하고 매트리스는 세균이 통과하지 못하는 기능성 비닐커버나 천으로 한번 감싸 주는 것이 좋다.

Fabric

겨우내 묶었던 침구와 커튼은 세균의 온상. 뜨거운 물로 세탁하고 햇볕에 널어 두드려 말리면 진드기와 같은 세균을 어느 정도 죽일 수 있다. 또 세탁 후 방수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곰팡이가 생기는 것도 막을 수 있다.

Furniture

목재 가구는 마른 헝겊으로 닦는 것이 상식. 기름때가 묻었을 경우엔 중성 세제를 조금만 묻혀 살짝 닦아낸다. 아이들이 낙서를 했을 때는 헝겊에 알코올을 묻혀 닦아낸다. 코팅된 가구일 경우에는 알코올 사용 후 광택제를 발라준다.

Lamp

스탠드 등 조명 기구에 쌓인 먼지는 열로 인해 먼지가 눌어붙어 잘 닦이지 않는다. 이럴 땐 스탠드 갓 위에 휴지를 덮고 중성 세제를 푼 물을 스프레이로 뿌려준 뒤 10~20분간 두었다가 휴지를 떼어내고 헝겊에 물을 묻혀 닦아낸다.

 

03 Kitchen

물때와 기름때, 여기저기 튄 음식 찌꺼기들로 쉽게 지저분해지는 주방. 위생이 가장 중요한 공간인 만큼 깨끗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설거지가 끝난 뒤에는 개수대를 세제로 깨끗이 닦고 싱크대 상판이나 벽 주위도 수시로 닦아준다.

Sink

개수대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설거지 후 배수구에 식초와 뜨거운 물을 부어주는 것. 때가 심할 경우 배수구에 소다를 1컵 정도 붓고 그 위에 식촛물을 분무한 뒤 부글부글 거품이 일어나면 1시간 정도 뒀다가 물로 씻어낸다.

Range

가스레인지는 열로 인해 기름때가 눌어붙은 삼발이가 가장 큰 골칫거리. 식초와 물을 1:1로 섞어 스프레이로 뿌려준 뒤 헝겊으로 닦아낸다. 심할 경우 냄비에 삼발이와 식촛물을 넣고 한소끔 끓인 뒤 하룻밤 재웠다가 소다를 뿌려 수세미로 닦아낸다.
Drawer

곰팡이가 핀 싱크대 서랍장에는 소다와 식초가 효과적. 소다를 1스푼 정도 푼 물을 헝겊에 적셔 닦아내면 곰팡이가 없어지고 틈새에 낀 때도 말끔히 지워진다. 그 다음 식촛물을 스프레이로 뿌려 한번 더 닦아내면 물때까지 완벽하게 제거된다.

 

04 Bathroom

매일 세수하고 샤워하는 욕실은 집안에서 가장 습한 곳. 조금만 방심해도 어느새 물때가 끼고 곰팡이가 피므로 적어도 1주일에 한번 정도는 청소해야 한다. 또한 악취도 골칫거리, 녹찻잎이나 커피 찌꺼기 등 탈취제를 놓아둔다.

Tile

욕실은 타일 사이사이에 낀 물때와 곰팡이가 가장 큰 문제. 시중에 나와 있는 전용 세제를 사용하면 쉽게 청소할 수 있다. 이 때 화장지를 깔고 분무하거나 뿌린 후 랩이나 비닐을 씌워 30분간 그대로 두었다가 닦아내면 훨씬 더 효과적이다.

Toilet

변기가 많이 더럽다면 물을 다 뺀 뒤 청소해보자. 물을 세숫대야에 가득 담고 변기에 확 부어 물을 뺀 뒤 물때가 낀 아래쪽 부분엔 락스를 붓고 묵은 때가 낀 윗부분은 스프레이 세제를 뿌린다. 하룻밤 지난 뒤 물을 내리고 샤워기의 뜨거운 물로 헹궈주면 깨끗이 청소된다.

Bathtub

욕조 청소는 목욕한 뒤 욕조에 따뜻한 물이 남아 있을 때 해야 효과적. 스펀지에 샴푸나 주방세제를 묻혀 물을 빼면서 같이 닦아준다. 물이 다 빠진 후에 샤워기의 더운물로 씻어 내리면 때가 말끔히 씻겨 나간다.






 
출처-2006년 3월 16일(목) 오후 4:49 [레이디경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