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건강】

[도전! 3040 몸짱 만들기 프로젝트] (12) 필라테스의 기본

피나얀 2006. 3. 26. 20:57

 

필라테스는 요즘 'S라인 몸매'를 화두로 삼는 연예인들 사이에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는 운동이다.

 

요가가 명상과 함께 심신의 안정을 찾아주는 수련이자 운동이라면, 필라테스는 몸과 마음이 하나됨을 느끼게 해주는 운동이다. '생각하는 사람의 운동'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평소에 잘 쓰지 않는 작고 미세한 근육을 움직이게 해준다.

 

시작하기 전에 꼭 익혀두어야 할 5가지 기본자세를 연습해보자. 기본 자세를 제대로 익혀야 안전하고 효과적인 S라인 몸매를 만들 수 있다. 여유가 있다면 필라테스와 웨이트 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1. 호흡

 

흉곽호흡으로 코로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쉰다.

 

양손으로 흉곽(갈비뼈)을 감싸고 호흡하면서 숨을 들이마시고 내실 때 흉곽이 양 옆으로 벌어졌다 좁아짐을 느껴본다.

 

2. 목(경추)의 자세

 

목의 자세는 곧 머리의 위치다.

 

턱을 지그시 가슴쪽으로 당기고 시선은 천정을 바라보며 바로 세운다.

 

등이 굽거나 자세가 심하게 틀어져 절로 턱이 들리는 경우에는 억지로 당기지 말고 자연스럽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머리 뒤쪽에 쿠션을 받쳐서 자세를 잡는다.

 

3. 견갑(어깨)의 자세

 

견갑은 흔히 알고 있는 날개뼈를 말한다.

 

팔을 앞으로 펴서 가슴을 자연스럽게 펴고 어깨는 살며시 아래로 내려서 뒤로 당기듯 연습해본다.

 

(자세가 틀어진 경우에는 견갑의 유연성이 떨어질 수 있고, 근육이 타이트한 경우에는 자세가 쉬잡히지 않으니 반복연습하도록 한다.)

 

4. 흉곽의 자세

 

몸통을 둘러싸고 있는 갈비뼈를 의미한다.

 

양 팔을 들어 머리 위로 넘겼을 때 가슴이 크게 들리는 경우를 피하기 위해 연습한다.(힘들게 팔을 들었을 때 어깨의 유연성 부족으로 가슴이 따라들리는 경우를 막고 견갑이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바른자세를 연습하도록 한다.)

 

5. 골반의 자세

 

자연스러운 허리의 S자 곡선을 유지하는 것이 안정감 있다.

 

필라테스에서 말하는 골반의 자세는 ▶자연스러운 곡선 유지의 뉴트럴 자세 ▶허리를 바닥으로 눌러내리는 임프린트 자세 등 2가지다.

 

허리의 근력이 약하거나 복근의 힘이 없는 초보자이면 임트린트 자세로, 반복연습 후 자연스러운 뉴트럴 자세로 바꿔준다.

 

 

 

 

 

- Copyrights ⓒ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출처-[스포츠조선 2006-03-26 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