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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3학년 허윤(15)군은 올해 처음으로 공책에 글을 쓰기 시작했다. 극심한 정서불안
증세를 보이던 윤이는 초등학교 입학 뒤 지난해까지 한 번도 필기를 해본 적이 없다. 옆자리 친구에게서 종이 한 장을 빌려 끼적거리다 결국은 구겨서 가방 안에 휙 던져넣기
일쑤였다. 꼬깃꼬깃 구겨진 공책의 낱장과 가정통신문으로 가방 안은 늘 ‘쓰레기통’이었고, 수업시간에
잠시도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해 교사들을 피곤하게 했다. “윤이 때문에 수업이 안돼요” “집에서 어떻게 좀 해주세요”라는 교사들의 불평을 들을 때마다 어머니 오해옥씨의 가슴은
숯덩이가 됐다. “알아볼 수 없는” 글씨로 성의 없이 숙제를 내는 탓에, 과제 점수는 항상 최하점이었다. 하지만 윤이는 이제 수업시간에 뒤돌아 떠들거나 부스럭거리지 않는다. 공책에 차근차근 필기도
하기 시작했다. 서툴긴 하지만 글씨도 줄에 맞춰 쓴다. 그렇게 쓴 글이 벌써 열쪽이 넘는다. “이제 마음이 들뜨지 않아요. 항상 둥둥 떠 있었는데, 가만히 책을 읽고 있으면 마음도
차분히 가라앉아요.” 오씨는 ‘비결’을 학교 독서모임과 교육에서 찾는다. “원래 책은 좋아했지만, 머리로만 이해할
뿐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지는 못했어요. ‘ 책에 나오는 사람은 이렇게 잘났는데, 난 왜 이럴까’ 하는 열등감도 컸죠. 친구들의 환심을
사려고 거짓말을 일삼다 보니 왕따로 마음고생도 많았습니다.”
윤이는 지난해부터 매주 한번씩 특별활동 시간에 독서모임에 나가면서 조금씩 안정을 찾아갔다. 특히 ‘과학의 발전’ ‘복제인간’ ‘독재와 민주주의’ 등 주제를 놓고 벌이는 깊이있는 토론은 윤이가 책에 담긴 내용을 머리와 가슴으로 받아들이도록 해줬다. 자신감도 되찾았다.
“공부 잘하는 친구보다 제 논리가 더 합리적일 때가 많아요.” 윤이는 “토론을 하면서 마음이 차분히 가라앉고, 나와 다른 처지에 있는 친구들의 생각도 이해할 수 있게 됐다”며 “이젠 ‘죽고 못 사는’ 친구도 여럿”이라고 자랑했다.
“시를 잘 쓴다” “생각이 창의적이다”라며 끊임없이 격려하는 교사의 도움도 컸다. 그동안 누구의 말도 믿지 않던 윤이는 자신을 의심하면서도 조금씩 다른 친구들을 따라가고 있다.
책을 꼼꼼히 읽다 보니 논리적인 글쓰기에도 자신이 붙었다. 글을 쓸 때, 그동안 읽었던 책에서 어떻게 얘기를 시작하고 결론을 맺어가는지가 머릿속에 떠오른다.
얼마 전 과제로 낸 ‘과학의 가치중립성’에 대한 글쓰기는 최고 점수를 받기도 했다. 요즘은 직접 자료를 찾아 조사해 가는 탐구학습 과제를 가장 좋아한다.
어머니 오씨는 “책 속에 보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뒤에는 스스로 커나가는 것 같다”고
뿌듯해했다. “지난해 가방 안에 구겨져 있던 종이를 우연히 펴봤는데 ‘앞으로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종이가 찢어질 정도로 온통 가위표를
그려놔서 마음이 아팠어요. 올해는 하고 싶은 일을 공책에 가득 써놓았으면 좋겠네요.”
책읽기 ‘적’은 컴퓨터
중·고등생 41%가 ‘인터넷중독’
대한민국 학부모는 컴퓨터와 ‘전쟁 중’이다. 책읽기로 아이들을 유인하기에는, 인터넷과 게임의 유혹이 너무나 강렬하다.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에 빠져 사회·가정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한다. 청소년이라면 게임 중독이 대부분이다.
최근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천병철·김정숙 교수팀이 경기도 중·고등학생 764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 현황을 조사해보니, 중독 초기와 심각한 중독이 각각 38.5%, 중증이 2.9%로 조사되는 등 41.4%가 인터넷 중독 증세를 보였다.
응답자들의 하루 평균 인터넷 사용시간은 중학생이 3.1시간, 고등학생이 2.8시간이었다. 특히, △학업성적이 낮은 학생일수록 △하루 평균 사용시간이 길수록 △인터넷을 게임과 통신용으로 주로 이용할수록 중독 증상이 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자녀들의 ‘인터넷·게임 중독’은 가정불화를 일으키기도 한다. 보통 게임에 빠지다 보면, 성적이 떨어지면서 부모와 다투게 되고, 가출과 학교를 그만두는 일도 일어난다.
하나로텔레콤이 지난해 자녀가 있는 고객 73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보니, 응답자의 40%가 “자녀의 과도한 컴퓨터 사용으로 가정불화가 생긴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인터넷·게임 중독이 단순한 개인 문제를 떠나 가정, 사회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임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책읽기 지도 어떻게?
만화책이라도 아이한테 직접 고르게
독서교육의 중요성은 일찍부터 강조돼왔다. 교육인적자원부는 2003년부터 학교 6000곳의 도서관 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2004년부터는 학교생활기록부에 독서이력철을 기록하도록 의무화했다.
실제 독서는 학교 성적 전반에 영향을 준다. 또 영재성 발달에 관한 많은 연구를 하면서, 잠재력 계발에는 책읽기가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는 점도 굳게 믿게 됐다.
부모들도 독서가 중요하다는 것쯤은 알고 있다. 다만 “우리 아이는 책만 읽으라면 도망가요” “책하고는 담을 쌓았나 봐요”라며,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막막해할 뿐이다.
책 읽는 재미는 아이에게 딱 맞는 책을 고르는 것에서 시작된다. 아이에게 맞는 책을 가장 잘 고르는 법은 아이가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매주 한번은 아이와 함께 서점에 가서 1시간 정도 놀다가 한두권을 골라서 사게 한다.
이때 아이가 고른 책이 부모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다른 책을 사주는 경우가 많다. 억지로 사준 책은 잘 읽히지 않는다. 만화책이든 그림책이든 자녀가 골랐다는 점을 존중해 준다. 욕심을 부려서도 안 된다.
책을 읽는 능력이 높아지면, 과학이나 역사에 관한 책도 점차 좋아하게 된다. 그림책, 만화책이라도 읽고 싶은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들의 책 읽는 재미는 글자의 크기, 그림 스타일, 한 쪽에 담긴 글자 수 등에 좌우되므로 부모가 정확히 알기 어렵다.
아이가 책을 고르는 게 가장 ‘안전’하다는 말이다. 부모가 욕심을 부리는 바람에 책을 좋아하던 아이도 더는 책을 읽지 않게 되는 것은 흔한 일이다.
책읽기를 싫어하는 아이에게는 어른이 책을 읽어주자. 적어도 하루에 한권은 읽어주겠다고 규칙을 정해야 한다. 시간이 나는 대로 읽어주겠다고 맘먹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다. 책읽기를 좋아하는 초등학교 고학년도 부모가 읽어주는 것을 좋아한다.
책을 읽고 생각하는 능력을 기르려면 부모와 읽은 책의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주고받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책을 읽은 느낌이 어때?”, “어떤 생각이 났어?” 등의 일반적인 질문을 하면 아이들은 대답하기가 어렵다.
부모가 질문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아이가 반응을 잘 못할 때, 부모는 아이가 토론을 싫어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질문은 될수록 구체적이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질문하려면 부모도 그 책의 내용을 자세히 알아야 한다.
“그 무시무시한 강도를 만났을 때, 만약 네가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했겠니?” 등과 같이
내용을 알고 구체적으로 질문해야 아이의 반응을 끌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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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2006년 5월 14일(일) 오후 6:44 [한겨레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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