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을 타는 건 비단 사람의 마음만이 아니다. 피부도, 몸도 가을을 탄다. 까칠해진 피부, 가을 낙엽처럼 우수수 빠지는 머리카락, 한번 걸렸다 하면 좀처럼 나을 줄 모르는 감기까지. 이러한 증상에는 올리브가 특효다. 천연 미용 연구가 박선영 원장이 소개하는 환절기 건강과 피부를 다스리는 올리브오일 홈 케어 비법을 제대로 익혀 건조한 이 계절을 윤기 있게 나자.
피부 미용, 변비, 탈모에도 효과 만점! 쓰임새 많은 팔방미인
약방의 감초처럼 서양요리에 자주 등장하는 올리브오일의 쓰임새는 비단 요리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다이어트는 물론이고, 피부 미용, 변비에도 놀라운 힘을 발휘하는데다 성인병과 심장병의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을 줘 서양에선 올리브오일을 만병통치약쯤으로 여기는 사람이 적지 않다.
요모조모 쓸모 많은 올리브오일이 그 가치를 더욱 높이는 때는 바로 요즘과 같은 환절기. 올리브오일에는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비타민 E와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올리브오일로 팩을 만들어 사용하거나 마사지를 하면 피부가 촉촉해지고 윤기가 나며, 잔주름이 제거되는 등 트러블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올리브오일로 팩을 하거나 마사지를 할 때에는 반드시 정제되지 않은 엑스트라 버진 오일을 써야 한다. 정제 오일을 섞은 퓨어오일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산도가 낮고 품질이 좋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이 효과적이다. 올리브오일은 일반적으로 살균력이 강해 피부 트러블을 가라 앉히는 데 효과가 있지만, 여드름 같은 화농성 트러블에는 좋지 않으니 삼가는 것이 좋다.
올리브오일은 만성 변비로 고생하는 여성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변비가 있는 사람이라면 아침 공복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두 스푼 정도 응용, 복용해보도록 하자. 꽉 막혀 늘 답답하고 무겁던 아랫배가 가벼워질 것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이라 해도 품질이 천차만별이므로 올리브오일을 구입할 때는 원산지와 산도 등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는 것. 정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구입해 사용해야만 그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
또 올리브오일에는 항바이러스, 항박테리아 성분이 포함돼 있어 상처 치유에도 효과적이며, 피부 면역력과 자생력을 높여주므로 아토피 피부에도 추전할 만하다. 특히 건성 아토피 피부의 경우 샤워 후에 올리브오일로 골고루 마사지하면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단 아토피 피부는 솜에 오일을 적셔 문지르지 말고 가볍게 두드려줘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또 아토피 피부의 경우에는 반드시 씨를 뺀 최상품 올리브를 압착해서 얻은 첫 번째 오일인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써야 안심할 수 있다.
극심한 일교차 탓에 감기에 걸렸을 때에도 올리브는 효과적으로 쓰인다. 일반적으로 올리브 하면 대개 올리브오일과 올리브 열매만을 떠올리기 쉬운데 감기에 걸렸을 때에는 올리브 잎을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올리브오일에 함유되어 항산화 작용을 돕는 주요 성분인 올러유러핀은 올리브 나무 전체에 분포되어 있으나 그중 올리브 잎에 가장 많이 농축되어 있다고 알려졌다.
각종 연구 논문 자료에 의하면 계절과 지역, 기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올리브 잎에 함유되어 있는 올러유러핀의 함유량은 올리브오일보다 최소 50배가량 더 높다고 한다. 올리브 잎차가 수천 년 동안 유럽에서 감기, 기침, 고열 등을 다스리는 전통적 치유법으로 애용된 까닭도 바로 여기에 있다. 요즘 올리브오일이 몸에 좋다고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올리브오일을 그냥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올리브오일을 섭취하고자 한다면 오일보다는 올리브 잎 추출액을 응용하는 것이 더 옳은 방법이라 하겠다.
◇ 올리브로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세 가지 방법
1.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1작은술에 달걀노른자 1개, 녹두가루 1작은술을 고루 섞어 얼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잘 펴 바른다. 15분 뒤 따뜻한 물수건으로 닦아낸다.
2. 바나나 1/3 으깬 것, 올리브오일 1작은술, 꿀 1큰술을 잘 섞어 세안한 뒤 얼굴에 거즈를 덮고 펴 바른다. 15분 후 미지근한 물로 세안한다.
3. 사과 1/2 으깬 것, 꿀 1큰술, 올리브오일 1작은술을 섞어 세안한 뒤 거즈를 덮고 펴 바른다. 15분 후 미지근한 물로 세안한다.
◇ 보습과 미백을 동시에! 건강한 피부 만들기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1작은술과 꿀 1큰술, 레몬즙 1/4개를 잘 섞어 얼굴에 얇게 펴 바른 뒤 마사지해준다. 마사지하기 전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주면 좋다. 10~15분 후 미지근한 물로 세안한다. 엑스트라 올리브오일은 첫 번째로 올리브를 압착해서 얻는 오일을 말하는데, 마트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 민감한 피부 아토피 피부에 효과 만점
우유 1/2컵에 엑스타르 버진 올리브오일을 3~5방울 떨어뜨려 잘 저은 뒤 얼굴에 펴 바르고 비닐랩을 씌워 5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미지근한 물로 세안한다.
◇ 올리브오일 활용한 천연 마사지법 3
1. 임신 후 배가 불러오기 시작하면 일주일에 1~2회 올리브오일로 복부를 마사지해주면 임신선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2. 무리한 운동이나 과로로 근육이 뭉쳤다면 샤워 후 올리브오일과 라벤더오일 3~5방울을 섞어 뭉친 근육을 마사지해주면 좋다.
3. 올리브오일과 로즈 아로마오일을 섞어 복부를 마사지해주면 체지방 분해에 효과적이다.
◇ 탈모 고민 끝! 올리브로 천연 헤어팩 하기
올리브오일은 손상되고 건조한 머리카락에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역할도 한다. 당근 1/2개를 강판에 갈아 즙을 낸 뒤 올리브오일 2큰술과 마요네즈 5백원 동전 분량을 잘 섞어 샴푸한 뒤 머리에 바른다. 스팀타월이나 비닐랩을 두르고 20~30분 두었다가 헹군다.
◇ 유분 많은 화장품은 기름으로 지워야 깨끗! 천연 올리브로 딥 클렌징
화장품은 유분이 많아 기름으로 지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천연 올리브오일은 번들거리지 않고 뻑뻑한 느낌이 전혀 없어 건성피부나 지성피부 등 피부 타입에 관계없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 천연 제품으로 자극이 덜해 눈 화장을 지울 때도 좋다.
여기서 잠깐! 올리브오일 선택시 이것만은 유의하자
① 산도 표시가 없는 올리브오일은 좋지 않다.
② 빛에 오래 노출된 올리브오일은 좋지 않다. 매장에서 올리브오일을 구입할 때는 가능하면 선반 안쪽 것을 고른다.
③ 포장 상태가 좋지 않거나 생산지, 회사명, 유효기간 등이 적혀 있지 않는 제품은 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