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건강】

거친 손을 부드럽게~ 예쁜 손 만들기 프로젝트

피나얀 2006. 12. 20. 22:07

 

출처-2006년 12월 20일(수) 오후 5:35 [레이디경향]



겨울철 여성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쉽게 건조해 지는 손이다. 언제나 스트레스 받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는 손. 하지만 피부 관리 대상 중 가장 후자의 입장에 서는 것이 손이다. 기억하자. 아름다움은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여기 촉촉하고 부드러운 예쁜 손을 만들기 위한 기본 법칙과 핸드 케어 방법, 제품들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손이 모든 것을 말한다

여자는 손만 봐도 나이는 물론 어떻게 살아왔는지까지 가늠할 수 있다고 한다. 하루면 수십번, 그것도 닦은 손이 채 마르기도 전에 물 닿을 일이 생기니 매번 핸드크림을 챙겨 바르며 호화스런 손을 유지할 수 있는 여자가 얼마나 될까.

 

요즘은 날씨까지 추워져 손은 더 거칠고 늙어졌다. 하지만 손 주름을 노화 때문에 생긴 ‘어쩔 수 없는’것이라고 떠넘기지 말자. 주름이 많은 것은 그만큼 건조하게 내버려뒀다는 것. 또한 세심한 손 운동이 부족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손 피부 조직은 아주 섬세해 신체 어느 부위보다 자극에 민감하고 그런 만큼 노화 속도도 빨라 조금만 관리를 소홀히 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늙어 버리는 곳이다.

 

피부가 얇기로는 눈가 다음이다. 또 가장 사용 빈도가 높아 쉽게 주름이 생긴다. 게다가 손은 얼굴과 함께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자외선에 가장 자주 노출된다. 자외선으로부터 얼굴을 보호하는 데는 다들 관심이 높지만 일을 많이 하는 손은 마치 하녀처럼 홀대를 당하는 것이다.

거친 손의 가장 큰 원인은 무관심이란 말도 과언은 아니다. 뜨거운 물로 손 닦기, 뜨거운 그릇 만지기, 맨손으로 설거지하기. 이런 습관에 익숙해져버린 여자라면 손에 대한 애정도는 일단 미달. 뜨거운 물은 피부 유분을 없애 건조하고 약한 상태로 만드니 미지근한 물이 좋다. 뜨거운 그릇을 직접 손으로 옮기는 것은 연륜이 아니라 손에 대한 혹사다.

 

예쁜 손을 위한 생활 수칙

첫 번째 수칙은 청결.

 

손에 남은 세제, 오염물질이 씻겨나갈 수 있도록 손을 자주,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는 보습.

 

손의 피부가 건조해지면 피부의 보호막이 파괴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젖은 손은 수건으로 물기를 가볍게 닦아낸 뒤 보습제나 핸드크림을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야 한다.

세 번째는

 

손을 지나치게 뜨겁거나, 차갑게 하는 등 자극적인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 따라서 겨울엔 웬만한 추위에도 장갑을 끼고 외출해야 한다. 화공약품, 강한 알칼리성 세제, 표백제는 물론 고춧가루, 후추, 마늘 등 자극성이 강한 요리 재료도 손을 늙게 하는 원인이다.

네 번째는

 

자외선 차단. 자외선이 피부 노화의 주범이기 때문이다.

다섯 번째는

 

우유, 포도주, 쌀뜨물을 이용한 손 관리. 우유, 포도주에는 화장품 원료로 자주 사용되는 AHA와 유사한 성분이 들어 있다. 또 쌀뜨물엔 피부를 하얗게 하는 미백 성분 감마 오리자놀이 함유돼 있다.

 

올바른 손 클렌징

예쁜 손을 만들어 주는 기초는 얼굴과 마찬가지로 클렌징. 손이라고 해서 대충 씻지 말고 깨끗하게 구석구석 닦아주는 것이 좋다. 먼저 순한 비누로 거품을 충분히 내서 손가락을 하나하나 문지른다. 다시 손가락 두 번째 관절을 엄지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듯 문질러 주고 손가락 사이사이의 급소도 차례로 눌러주는 동작을 해서 혈의 흐름을 좋게 하고 더러움도 제거한다. 비눗기를 제거한 뒤 두 주먹을 쥐었다 폈다 하는 동작만 몇 회 반복해도 손이 훨씬 편안해진다.

그러나 지나치게 뜨거운 물로 씻거나 자주 손을 씻는 버릇은 오히려 손을 건조하고 거칠게 만들므로 주의, 미지근한 물에 비눗기를 완전히 헹구어낸 후 타월을 이용해 살짝 누르듯이 물기를 제거한다. 한편 손에 각질이 쌓였는데 손을 씻는다고, 핸드크림만 듬뿍 발라준다고 해서 손이 부드러워지는 건 아니다.

각질 때문에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아 효과를 기대하기 힘든 것. 따라서 일주일에 한번은 얼굴이나 바디용 스크럽 제품을 적당량 덜어 손의 각질을 꼼꼼하게 제거해 주도록 한다. 이때 때 타월을 사용해 손의 각질을 밀게 되면 더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각질 제거는 이렇게

1 핸드 스크럽 제품이나 보디 스크럽 제품을 써서 손등, 손가락, 팔뚝을 살살 문지른다.

2 미지근한 물로 닦아낸다.

3 핸드크림을 바른다.

4 따뜻한 수건으로 손을 감싸고 5분 정도 둔다.

5 손 전용 보습 크림이나 보습 오일을 바른다.

6 손을 랩으로 감고 그 위에 스팀 타월로 감싼다.

7 다시 한번 랩으로 전체를 감싼다.

8 잠자기 전에 손 전용 크림이나 수분 크림을 바른다.

9 일회용 비닐장갑이나 면장갑을 끼고 잠을 잔다.

 

혈액순환을 돕는 핸드 마사지

1 먼저 손등에 핸드크림을 바른 후 충분히 스며들 때까지 손가락 끝에서 손목 방향으로 쓸어 올렸다 내렸다 하는 동작을 반복한다.

2 손등의 뼈와 뼈 사이를 눌러주면서 작은 나선형을 그리고 엄지손가락으로 각 손가락의 손톱에서부터 손등까지 원을 그리듯 마사지해 준다.

3 손바닥이 움푹 들어간 부분을 엄지로 힘껏 눌러준 뒤 주먹을 쥐고 다른 손바닥을 강하게 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