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스포츠조선 2007-03-06 13:25]
▶ 아이와 함께 놀 수 있는 시간은 3~4 학년까지이므로 어릴 때 같이 놀아야 한다.
▶ 아이의 인성교육에는 엄마, 아빠의 역할이 동등해야 한다.
▶ 한 달에 한 번은 아이와 여행을 가서 멋진 추억을 만든다.
▶ 아이와 함께 하는 취미 한 가지를 만든다.
▶ 최소한 아이만큼의 컴퓨터 실력이 되어야 한다.
▶ 퇴근 후에 아이와 부담이 없는 1분 놀이를 할 줄 알아야 한다.
▶ 아이가 잘못했을 경우 이성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 아이의 현재 고민거리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 아이의 소질과 재능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 아이의 구체적인 꿈이 무엇인지 알고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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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녀와의 대화수준
⑴자녀의 현재 고민거리를 알고 있다
⑵자녀의 감정 변화를 읽을 수 있다.
⑶자녀와 최근 진지한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⑷자녀의 마음을 움직이는 나만의 방법이 있다.
⑸자녀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 편이다.
2. 일반적인 관심
⑴자녀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음식을 알고 있다.
⑵자녀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운동을 알고 있다.
⑶자녀의 좋고 나쁜 습관을 알고 있다.
⑷자녀의 나쁜 습관을 고쳐주려 노력한다.
⑸컴퓨터를 적당히 하게끔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
3. 친구관계 인지도
⑴자녀의 친한 친구가 누구인지 알고 있다.
⑵자녀의 나이에 맞는 놀이를 여러 개 알고 있다.
⑶집에서 자녀와 20분을 재미있게 놀 수 있다.
⑷왕따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잘 알고 있다.
4. 자녀의 꿈 인지도
⑴자녀의 재능과 소질이 무엇인지 안다.
⑵ 자녀의 꿈이 변해 온 과정을 알고 있다.
⑶자녀가 관심을 갖는 부분에 주목하고 있다.
⑷꿈을 키워주는 동기부여 방법을 잘 안다.
⑸자녀의 미래 직업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한다.
5. 교육방식
⑴자녀에게 잔소리를 적게 하는 편이다.
⑵자녀에게 칭찬을 잘하는 편이다.
⑶항상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준다.
⑷방임형 부모와 엄한 부모의 차이를 알고 있다.
⑸신문 등에서 자녀 관련 정보에 관심이 많다.
6. 자녀와의 교감
⑴자녀를 인격체로 대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⑵자녀가 속상해서 울면 곧바로 해결할 수 있다.
⑶자녀의 기를 살려 주는 말이 무엇인지 안다.
⑷자녀와의 가치관 차를 극복하는 법을 안다.
⑸자녀가 큰 잘못을 했을 때 이성적으로 해결하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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