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육아】

임신과 출산 후 건강치아 관리법

피나얀 2007. 6. 14. 21:31

 

출처-2007년 6월 14일(목) 10:16 [우먼센스]

 

아이 하나를 낳으면 이 하나가 빠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출산 후에 치아 상태가 급격히 나빠진다. 임신과 출산 전후에는 구강 건강에 이상이 생기기 쉬우므로 치아와 잇몸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임신부에게 맞는 건강한 치아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자.
 

 
임신과 출산 전후에 치아 관리 중요하다

임신 중에는 혹시나 태아에게 해로울까 봐 아픈 이를 더욱 꽉 물어가며 참고, 출산 후에는 아이를 돌보느라 치과에 가는 것도 쉽지 않다. 하지만 엄마의 치아 건강뿐 아니라 갓 태어난 아이에게 충치균이 옮을 수 있기 때문에 치과 치료는 필수. 단, 임신부는 치과 치료를 받을 때 주의를 해야 한다. 임신 3개월 무렵은 태아의 장기가 만들어지는 시기이므로 치료를 피해야 하고, 출산 3개월 전에는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응급 상황이 아니라면 치료를 출산 뒤로 미뤄야 한다. 따라서 임신 전에 치과 치료를 통해 치아를 건강한 상태로 만들어놓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 전에 치료를 받았다 하더라고 임신 중 호르몬 변화로 인해 잇몸질환이 쉽게 생기므로 치아와 잇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구강 상태에 맞는 치약과 칫솔을 선택, 올바른 양치질을 하는 등 스스로 치아 관리에 세심한 신경을 써야 한다.
 
Step1 임신 전에 치과 치료를 받으세요

■ 임신 중에 충치가 심해질 수 있으니 임신 전에 충치를 모두 치료한다.

■ 임신 중에는 호르몬 변화로 잇몸이 붓고 피가 나기 십상. 치석이 있을 경우 더욱 심해지므로 스케일링을 받는 등 잇몸 치료를 꼭 받는다.

■ 충치가 있는 사랑니는 미리 뺀다. 평소에는 괜찮았더라도 임신 중에 사랑니 부위에 염증이 생기기 쉬우므로 빼는 것이 좋다.
 
Step2 임신 중에는 세심하게 자가 관리를 하세요

■ 임신 중에는 충치, 치주병, 구내염 등이 자주 생기므로 정기적으로 구강검진을 받아야 한다. 치통이 있다면 꾹 참지 말고 치과에 가 임신 사실을 알리고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태아로 인해 치료를 받지 못할 수 있으니 식후와 자기 전에 꼭 양치질을 하고, 하루에 한 번은 치실을 사용한다.

■ 젤리, 캐러멜, 잼 등 단맛이 나고 치아에 달라붙는 음식은 피하고, 채소와 과일 등 섬유질이 많은 음식과 단백질, 칼슘, 비타민이 들어간 음식을 주로 먹는다.
 
Step3 출산 후에 치아 건강에 더 신경 쓰세요

임신기보다 출산한 후가 육아 때문에 더욱 바쁘고 힘들다. 하지만 꼭 해야 할 일은 치과에 가는 것. 임신 중 못했던 치료도 단 음식을 많이 먹기 때문에 치약도 신경 써서 골라야 하고 칫솔질도 꼼꼼하게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