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육아】

[펌] 신생아의 수유

피나얀 2005. 9. 29. 12:22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출생 후 언제부터 젖을 먹이는가에 대해서는 소아과 의사들 사이에서도 여러 견해가 있으나, 보통은 출산 직후부터 산모와 아이가 모두 건강하면 누운자세로 옆자리에 모로 누이고 수유한다.

 

처음에는 아이도 먹는 법에 익숙하지 못하고 젖도 잘 나오지 않으나 걱정할 것은 못된다. 특히 초산인 경우 5∼8일 정도까지 거의 젖의 분비가 없는 수도 있는데, 초조해하지 말고 젖을 자주 빨리면 그 자극이 산모의 간뇌에 작용하여 모유분비를 촉진하는 호르몬작용이 활발해져서 모유가 분비된다.

 

지나치게 오랫동안 빨릴 필요는 없고 모유 이외에 5% 포도당액, 끓여서 따뜻하게 식힌 물 등을 소독한 우유병으로 먹이고, 아이가 눈을 떴을 때 다시 빨게 하는 것이 좋다.

 

누워서 젖을 먹일 때는 어머니의 유방이 아이의 얼굴에 덮여 코를 막아 질식하게 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모유분비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임신 말기부터 산후 며칠간 유방을 마사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처음에는 부드럽게 하지만 차차 젖망울이 완전히 풀리도록 다소 힘을 주어 문지른다.

 

산후 수일 동안 황색을 띤 진한 모유가 분비되는데, 이것을 초유라 하며, 성숙유(초유 이후에 분비되는 젖)에 비해 칼로리가 높고 면역체·글로불린 등이 풍부하여 신생아에게 유익하므로 반드시 먹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