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육아】

[펌] 유아기(幼兒期)의 그림

피나얀 2005. 9. 29. 13:16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유아에게 있어서 그림은 놀이 못지않게 중요한 내면세계의 표출방법이다.

 

유아들의 그림의 특징은 자기중심적이고 종합능력이 부족하지만 교육을 받지 않은 유아의 그림은 그들 자신의 솔직한 표현이므로 유아의 그림을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그림은 유아 언어의 표징이다.

즉, 그림 수준으로 유아의 지능 정도를 알 수 있다. 지능이 높은 아이일수록 그림의 개념이 서 있고 세부적인 것도 잘 표현하였으며 비율도 적당한 반면,

 

지능이 낮은 아이의 그림은 여백이 많고 내용도 단순할 뿐 아니라 사용색상도 몇 가지 안 되며 그림이 작고 가장자리를 여백으로 내버린다.

또한 아이들은 생활개념을 그리며 환경에 대한 태도를 표현하기 때문에 마음속에 느끼는 중요성의 정도에 따라 같은 대상이라도 다르게 표현한다.

 

다시 말하면 아이들의 그림은 자화상의 표현이고 욕구의 표현이며 자신의 무의식 세계의 투사이기도 하다.

 

그들이 그린 그림의 색채나 선의 모양 등으로 성격을 알 수 있다.

그림은 결과보다는 그들이 그리고 있는 과정이 하나의 목적이므로 어른의 입장에서 간섭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3세가 된 유아는 1가지 색에 다른 색을 덧칠하면서 나타나는 색의 변화를 즐기고, 5∼20분쯤 집중하며, 그렸던 것을 다시 그리곤 한다.

4세가 되면 15∼30분쯤 집중할 수 있으며, 반복해서 그리는 경향이 없어지면서 분명한 형태를 그릴 수 있다.

 

종이 전면을 사용하려는 경향이 나타나며 ‘무엇을 그리겠다’는 생각을 가진다.

이 때는 종이의 크기를 다양한 것으로 바꿔주어야 다양한 크기로 그려보게 된다.

 

5세가 되면 20∼40분 정도 집중하고 어른도 알아볼 수 있는 형태를 그리며, 계획해서 시작함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