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패션】

올가을 여성복 코드-세련된 절제의 美

피나얀 2006. 8. 16. 21:38

 

출처-[파이낸셜뉴스 2006-08-16 16:21]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시기이지만 백화점에 가보면 어느덧 가을옷이 하나둘씩 자리를 잡고 있다. 가을 옷 쇼핑을 나서기 전에 올 가을에 유행하는 트렌드는 무엇인지 살펴보자.

2006년 가을 여성복 테마의 특징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차분하고 절제된 느낌의 패션이 주를 이룬다. 80년대 풍이라는 큰 흐름 아래에 파워풀한 여성의 이미지를 절제된 느낌으로 표현하고 있고, 글램 록 스타일과 남성복의 영향을 받은 스타일이 중요한 요소로 강조된다.

 

전체적인 컬러와 분위기는 다운되었고, 디테일이나 패턴에 있어서는 장식적인 요소가 많이 가미된 것이 이번 가을 여성복 패션의 특징이다.

베스띠벨리 디자인실 박성희 실장은 “이번 시즌 여성복의 핵심 코드는 ‘세련된 절제’로, 파워우먼을 표현한 듯한 80년대 스타일, 남성복에서 영감을 얻은 매니시룩, 톤 다운 된 컬러, 나폴레옹 스타일 등이라 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풍이 대세

길고 슬림한 실루엣이 이번 가을 시즌에 대거 등장하였다. 마치 1980년대를 연상시키는 패션 스타일로 몸을 전체적으로 감싸는 듯한 여유있는 상의에 매우 타이트한 하의를 매치한 실루엣이 눈에 띈다.

남성복에서 영향을 받은 스타일로 시크함과 매니시 무드를 주도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잘록한 허리선, 짧은 소매 재킷 등의 여성스러운 스타일도 있지만 마치 아빠 정장을 입은듯한 느낌의 어깨를 강조한 스타일도 눈에 띈다. 이러한 영향으로 올 가을에는 팬츠 스타일 수트가 더욱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가을 시즌에는 특히 지난 시즌보다 더욱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의 컬러가 주로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대표되는 컬러는 블랙 컬러와 그레이. 블랙과 그레이를 중심으로 톤 다운된 다크 계열의 컬러가 부각되는 가운데 골드를 중심으로 한 메탈 느낌의 컬러들이 포인트로 새롭게 제시될 전망이다.

 

스킨톤의 뉴트럴 계열 컬러와 다크 컬러를 중심으로 비슷한 톤끼리 매치되면서 소재의 질감이나 광택감의 차이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된다.

나폴레옹과 유럽의 중세 시대에서 영감을 받은 귀족적인 밀리터리 감성이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구성됐다. 고급스러우면서도 세련된 느낌의 정장이 중심. 전체적으로 남성적인 느낌이 강해 절제되고 슬림한 실루엣이 강조됐고, 고급스럽고 정교한 터치감, 나폴레옹 의상 스타일의 칼라, 골드 트리밍 장식 등이 주로 나타난다.

관련 아이템으로는 남성적인 감성의 수트, 레깅스, 스키니 팬츠가 있으며, 컬러는 블랙 컬러와 그레이, 아이보리 컬러를 중심으로 톤 다운된 블루 컬러가 포인트로 사용돼 세련미를 더해준다.

■남성적 감성의 울소재 부각

이번 가을에는 남성적인 감성의 울 소재가 부각되고 있다. 울 소재에 스트라이프와 솔리드 패턴, 그리고 헤링본 느낌의 패턴이 들어간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고급스러운 광택이 있는 캐시미어, 실크 혼방 소재와 매트한 느낌이 있는 펠트, 트위드, 플란넬 등이 선보여 진다. 80년대 무드와 함께 복고적인 느낌의 벨벳과 니트 소재 등이 주목 받고 있다.

특히 벨벳은 자연스러운 주름과 광택이 살아있고, 클래식한 이미지가 돋보이는 소재로 이번 시즌 가을 패션을 통해 특유의 고급스러움을 더욱 강조해주고 있다.

또한 코트나 스커트, 액세서리 등에 부분적으로 양모나, 여우털 등의 모피류가 들어가 볼륨감이 있으면서 우아한 패션을 마무리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어두운 컬러 주목

이번 시즌 컬러는 전반적으로 컬러톤이 어두워지고 차분해지면서, 블랙을 중심으로 한, 어둡고 다크한 컬러 이미지가 강조되고 있다. 이는 지난해 가을 블랙 컬러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유행 경향과도 이어진다고 볼 수 있으며, 블랙 뿐만 아니라 그레이, 다크 블루 등 어두운 계열의 컬러도 주목을 받고 있다.

전반적으로 톤이 다운되고 어두운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 톤다운된 블루도 많이 사용됐다. 여기에 포인트 컬러로 골드나 실버 등의 메탈릭 컬러가 가미되었고, 강렬한 레드 컬러도 포인트 컬러로 활용되고 있다.

■동양적인 느낌의 프린트 인기

다양한 모던 아트기법으로 소재의 터치나 외관을 다르게 보이도록 하는 눈속임 효과의 프린트와 기하학적인 문양의 프린트들이 주로 선보인다. 여름 시즌 마린룩의 상징으로 인기를 끌었던 줄무늬와 물방울 무늬는 보다 더 리듬감 있게 변형됐고, 동양적인 느낌의 에스닉한 프린트가 인기를 끌것으로 예상된다.

 

프린트 뿐만 아니라 자수 디자인도 많이 등장해 동양적인 느낌을 더욱 살려주고 있다. 이와 더불어 영국풍의 체크 무늬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