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패션】

한가위 한복으로 멋내기

피나얀 2006. 9. 25. 19:57

 

출처-[연합뉴스 2006-09-25 13:41]

 

 

`한가위 외출에는 두루마기 잊지마세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에는 뭐니뭐니해도 한복을 입는 것이 풍성하고 고전적인 멋을 내는데 제격이다.

 

한복은 한 번 장만하면 오래 입게 되는 만큼 자신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골라 제대로 입고 올바르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복 차림 연출법과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자.

 

◇자연스러운 색감 조화가 포인트 =

 

명절 한복은 화사하면서 자연스러운 색감이 서로 조화될 수 있도록 입는 것이 관건이다.

한복의 색감을 제대로 드러내려면 상의와 하의를 동일한 색상으로 하기보다 보색으로 대비시키는 것이 좋다.

 

조금 더 멋을 내고 싶다면 일명 거들지라고 하는 흰 끝동을 연출한다든지 수가 놓인 끝동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살리면 된다.

 

여자 한복의 경우 깃, 끝동, 고름, 곁마기를 다른 색으로 하는 삼회장이나 깃, 끝동, 고름을 다른 색으로 하는 반회장의 저고리를 입으면 더욱 고전적인 분위기를 낼 수 있다. 화려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요즘 추세에 따라 금박을 살짝 가미한 것도 좋다.

 

노리개, 가락지, 비녀 등의 장신구는 한복 차림에 좋은 포인트가 된다. 노리개의 색 중 한 가지 정도는 저고리나 치마 색과 같은 것으로 하고 너무 현란한 장식은 피한다.

 

한복은 동정 선을 중심으로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옷이므로 가급적 목걸이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귀걸이를 꼭 해야 한다면 늘어지는 것은 피하고 귓불에 달라붙는 것을 하도록 한다.

 

외출시에는 두루마기까지 갖춰 입는 것이 예의다. 격식을 갖춘 명절 옷차림이니만큼 두루마리를 챙겨 입는 것이 좋다.

 

하지만 요즘에는 두루마기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두루마기 대신 조끼 모양의 배자를 착용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디자인이 지나치게 변형되지 않은 배자는 두루마기에 비해 간편하고 움직임이 둔해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체형에 맞게 선택 =

 

한복은 체형의 단점을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한다. 기본적으로 하체를 길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어 날씬해 보이는 장점이 있다.

 

목이 굵거나 짧은 경우 저고리의 깃 부위를 좁고 긴 것으로 선택하고, 목이 가늘거나 긴 경우 저고리의 깃 길이를 짧게, 깃 너비는 넓게 하는 것이 좋다.

 

키가 작고 마른 체형은 저고리를 치마보다 짙은 색으로 하되 전체적으로 같은 색 계열로 입은 뒤 고름만 강조한다. 무늬는 작고 화사한 것이 좋다.

 

또 치마는 길게, 저고리는 짧게 하는 것이 키가 커 보이는 비결이다.

 

키가 작고 통통한 체형은 남색이나 진한 자주색 등 어두운 색의 치마에 치마보다 한 톤 낮은 같은색 계열의 저고리를 입는다. 짧고 좁은 고름은 더 뚱뚱해 보일 수 있으므로 고름은 될 수 있으면 길게 단다.

 

키가 크고 마른 사람은 치마통을 넓게 하면서 주름을 촘촘히 잡아 풍성한 멋을 강조한다. 치마에 크고 화려한 무늬를 넣어 넓은 치마폭의 단조로움을 피한다. 금박이나 자수 장식으로 시선을 분산시키는 것도 좋다.

 

키가 크고 통통한 경우 저고리 색상을 짙은 색으로 고르되 저고리가 밝다면 치마를 짙은 색으로 한다.

 

소매 끝과 깃, 섶에 다른 색을 대는 삼회장저고리나 반회장저고리를 입으면 저고리가 절개된 느낌이 있어 훨씬 날씬해 보인다.

 

◇올바른 한복 보관법 =

 

우선 한복을 깨끗하게 털어 먼지를 제거하고 얼룩이 있나 확인한 후 올바른 방법으로 개어 정리한다.

 

남자 저고리는 양 소매를 접어 포갠 뒤 고름을 나란히 올려 병풍 접듯이 접고 아래에서 3분의 2쯤 소매 위로 깃이 접히지 않게 접어 올린다.

 

여자 저고리는 고름을 접어 포갠 후 양 소매를 진동선을 꺾어 접는다. 치마는 뒤집어서 솔기를 따라 여섯 번 접는다. 폭을 네 겹으로 접고 길이를 반으로 접어놓는데 눌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견직물이나 모직물은 한지에 잘 싸서 상자 안에 밀폐시켜 보관하고 금ㆍ은박 등이 장식된 부위에는 부드러운 한지를 사이사이에 끼워 넣어 문양이 상하지 않도록 한다.

 

상자에 넣어 보관할 때에는 치마를 먼저 넣고 저고리를 넣어야 한다. 보관하는 상자에는 습기 제거제를 넣어 두면 더욱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