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요리】

콩·연어야, 내 기억력을 부탁해

피나얀 2006. 11. 4. 00:36

 

출처-2006년 11월 2일(목) 1:47 [한겨레신문]



대입수능이 꼭 2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시험날이 다가올수록 수험생들은 점점 초조해지고 긴장감이 더해져 자칫 입맛을 잃기 쉽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생체리듬이 불안한데다 막판에 체력까지 떨어지면 집중력이 흐트러져 그동안 기울였던 노력이 한순간에 도루묵이 될 수도 있다.


 

수험생을 바라보는 부모의 마음도 안타깝겠지만 그럴수록 균형잡힌 식단으로 자녀들의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는 지혜가 필요하다. 수험생용 음식은 우리 몸의 근육과 뇌를 이루고 있는 주성분인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이 많이 포함된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또 스트레스를 받으면 비타민과 무기질을 많이 소모하게 되므로 이 두가지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박소영 푸드스타일리스트·푸드앤테이블 대표, 안병철 참사랑경희한의원 원장)


 

연어에는 오메가3로 알려진 지방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지방산은 면역결핍질환을 막아주는 성분이 있어서 수험생의 기억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준다. 그리고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감기에 잘 걸리거나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수험생들에게 안성맞춤 식단이다.

 

신경이 예민해져 잠을 잘 못 잘 때는 대추차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 대추차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성분이 있어 신경쇠약이나 빈혈, 식욕부진에 효능이 있다. 피로회복과 감기 예방에 좋은 유자차도 권할 만하다.

 

감기 예방을 위해 생강과 대추를 첨가하면 더욱 좋다. 또 호두와 은행, 대추, 생율(생밤), 생강을 달인 ‘오과다(五果茶)’는 허약한 사람의 기운을 돕는 것은 물론 기침을 먿게 하고 감기 예방에도 좋다.

 

꿀을 타서 마시는데 감기가 있을 때는 생율 대신 황율(마른 밤)을 넣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홍삼에는 기억과 학습, 정서 조절에 중요한 구실을 하는 신경계 물질인 카테콜라민과 아세틸콜린이 대사를 촉진해 두뇌 기능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틈틈이 차로 마시는 것이 좋다.


 

공부하다 졸리거나 심심할 때 씹을 수 있는 주전부리로 책상 위에 호두를 놓아두자. 비타민E와 레시틴이 많이 들어 있어 대뇌기능을 활성화해주는 것은 물론 위장기능도 강화해 준다. 수험생을 위한 영양 간식으로 제격이다.






두부 콩전

 

두부 1모 (소금 ½작은술, 백후추 ¼작은술), 검은 콩 1컵, 부침가루 ½컵, 칵테일 새우 10마리, 홍고추 1개. 청고추 1개, 실파 2대, 올리브 오일

양념장: 간장 1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작은술, 백후추 ¼작은술

 

1. 두부는 곱게 으깨어 소금, 백후추, 부침가루를 넣어서 섞는다.

 

2. 불린 검은콩은 살짝 갈아 1.의 재료와 섞는다.

 

3. 실파를 곱게 다진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2의 재료를 한 숟가락씩 떠서 놓은 다음 새우를 1~2마리씩 올린 다음 지져낸다.

 

5. 위에 고명으로 홍고추. 청고추를 올린다.

 

(이 때 삶은 검은콩은 너무 많이 갈면 씹히는 맛이 없으므로 바삭한 느낌이 있는 정도로 살짝만 간다.)

 

뇌 기능을 활성화하는 콩은 풍부한 단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써 뇌활동에 도움을 준다, 특히 대뇌활동이 활발할수록 아세틸콜린 소비도 많아진다는 연구결과로 미루어 머리를 많이 써야 하는 수험생들에게 콩은 매우 유익한 식품이다.

 

고명으로 들어가는 고추는 풍부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수험생의 피로회복에도 좋다. 또한 새우는 기혈순환에 도움을 주고 풍부한 단백질은 뇌활동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연어 콩 스프

 

연어 100~120g, 콩 80g, 버터 10g, 다진마늘 1쪽, 다진 양파 15g, 밥 100g, 우유 300㏄, 닭고기 국물 200㏄, 소금, 후추가루 약간, 레몬즙 5방울,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½작은술.

 

1. 연어는 껍질을 벗겨내고 1.5cm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살짝 굴려 체에 받친다.

 

2. 콩은 소금물에 살짝 삶아낸 다음 작게 나누어 줄기와 끝부분을 뜯어둔다.

 

3. 줄기는 연어와 같은 크기로 자른다.

 

4.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마늘과 양파를 볶는다.

 

5. 양파가 숨이 죽으면 콩을 넣고 살짝 볶아 기름을 둘러 끼얹고 찬밥을 넣는다. 그러면 수프가 더욱 찰지고 맛이 좋아진다.

 

6. 연어와 남은 콩을 넣고 소금과 흰 후추가루를 뿌리고 연어가 익을 때까지 끓여준다.

 

7. 레몬즙을 뿌려 그릇에 담고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조금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