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요리】

제철 만나 ‘물 좋은 해산물’ 요리

피나얀 2006. 11. 10. 21:24

 

출처-2006년 11월 9일(목) 10:25 [우먼센스]



단백질 풍부한 꽁치 반찬


꽁치생강장조림

 

필요한 재료 

 

꽁치 2마리, 꽈리고추 5개, 대파(흰 대 부분) 1대 분량, 소금 ½작은술, 식용유 약간
양념장 간장·맛술 3큰술씩, 설탕·올리고당 1큰술씩, 생강 ½쪽,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꽁치는 비늘과 내장을 제거하여 반으로 토막 내고 등 쪽에 칼집을 넣은 다음 소금을 뿌려 30분간 잰다.


2 꽈리고추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고 대파는 5cm 길이로 썬다.


3 팬을 달궈 식용유를 약간 두른 뒤 ①의 꽁치를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4 식용유를 두르지 않은 팬에 꽈리고추를 살짝 굽는다.


5 팬에 양념장을 넣어 끓이다가 구운 꽁치를 넣고 조린 다음 꽈리고추와 대파를 넣어 살짝 버무리듯 조린다.

 


꽁치강정

 

필요한 재료 

 

꽁치 2마리, 붉은고추 1개, 대파(흰 대 부분) ⅓대 분량, 맛술 2큰술, 녹말가루·소금 약간씩, 식용유·다진 땅콩 적당량씩
양념장 간장·올리고당·맛술·고춧가루 1큰술씩, 고추장 ½큰술, 설탕 2작은술, 토마토케첩 1작은술, 레몬즙 ½작은술, 다진 생강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꽁치는 내장과 비늘을 제거하고 3cm 길이로 썬 다음 소금과 맛술을 뿌려 잰다.


2 붉은고추와 대파는 잘게 썬다.  


3 팬에 식용유를 부어 170℃로 달군 뒤 ①의 꽁치에 녹말가루를 묻혀 튀긴다.


4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둘러 대파와 붉은고추를 볶다가 양념장을 넣어 끓인다.


5 ④에 튀긴 꽁치를 넣고 버무린 뒤 다진 땅콩을 뿌린다.

new recipe


“가을 꽁치는 안 먹으면 손해라는 말이 있죠?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해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누구에게나 권할 만한 생선이라 그런가 봐요. 흔히 꽁치는 소금을 뿌려 구워 먹거나 신 김치와 함께 지져 먹는데, 저는 달큰한 양념장에 조리거나 강정으로 자주 만들어요.

 

생선을 잘 안 먹는 아이들도 이렇게 만들어주니까 투정 한 번 안 부리고 접시를 싹 비우더군요. 꽁치 살을 발라서 다진 야채를 넣고 동그랑땡을 만들어 기름에 지져도 아이들이 잘 먹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