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건강】

수능 끝난 수험생 여드름 관리 요령...방치땐 흉터 평생간다

피나얀 2006. 11. 23. 21:36

 

출처-[스포츠조선 2006-11-23 12:10]



가정에서 스팀타월 마사지로 각질제거

광선치료 엑스클리어 부작용-통증없어

스테로이드연고 안면홍조증 위험'신중'

수능이 끝난 요즘 피부과에는 여드름 치료를 받으려는 고3 수험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고3 수험생의 경우 누적된 피로와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가 피지선을 더욱 자극, 여드름이 악화되거나 여드름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초이스피부과 최광호 원장은 "여드름에도 흉터가 잘 생기지 않는 피부 타입이 간혹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아무리 세심하게 관리한다 하더라도 크고 작은 여드름과 모공확대를 경험한다"며 "한번 생긴 여드름의 흔적은 평생을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최대한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 여드름 치료후 피부의 열을 내려주고 모공을 좁혀주는 팩 시술 모습.

집에서의 간단한 각질 관리로도 여드름 예방

 

여드름은 쉽게 말해 모공이 피지의 배출을 막아 생기는 것이므로 피부 표면의 각질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2주일에 한번씩 뜨거운 스팀 타월을 만들어 1분간 얼굴에 마사지 한 후 우유를 발라주면 큰 도움이 된다.

 

코와 턱 등 두꺼운 각질이 쌓이는 곳은 흑설탕을 살살 녹인다는 느낌으로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면 더욱 개운하게 각질을 제거할 수 있다. 마지막에는 반드시 차가운 물로 여러 번 헹구어 모공 속 잔여물을 씻어내고 스팀 타월로 넓어졌던 모공을 좁혀주어야 한다.

 

피지 분비가 가장 활발한 코 주변은 검은 피지로 뒤덮인 '블랙 헤드'가 생기기 쉬운데 이를 없애기 위해 잦은 코팩을 하는 것은 코 모공을 넓혀 블랙헤드를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모공 손상 없이 블랙헤드를 깨끗이 청소하기 위해서는 팩을 하기 전에 1∼2분 가량 스팀 타월로 찜질을 해 모공이 자연스럽게 열리도록 유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코팩 후에는 아스트린젠트 등의 피부 수렴제를 화장솜에 충분히 적셔 코 부위에 올려놓아 이완되었던 모공에 탄력과 긴장을 주는 것이 좋다.

 

피지 과다, 여드름 흉터 등 증상 따라 다른 치료 필요

 

10대를 위한 일반적인 여드름 치료법은 ▶피지 분비를 줄이고 ▶모낭과 각질이 단단해지지 않도록 해주며 ▶모낭 속의 세균을 줄여주고 ▶여드름의 염증을 막는 것이다.

 

병원에서는 외용약을 발라 여드름을 진정시킨 후 소독 바늘로 짜거나 레이저 치료를 한다. 증상에 따라서 항생제 호르몬제 등 약물 치료를 받기도 한다. 일단 염증성 여드름이 생겼거나 자잘한 좁쌀형태의 여드름이 많아졌다면 피부과에서 전문적 치료를 받아 빨리 염증을 가라앉히고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가 남지 않도록 해야 한다.

 

더러운 손으로 여드름을 만지거나 손톱으로 짜내면 병변 부위의 혈관이 확장되고 짜낸 부위는 움푹 패여 흉터가 생길 수 있는데 이는 평생을 가는 흉터이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여드름 치료 연고라고 알려진 스테로이드 연고도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처음 며칠 동안은 여드름 환부가 가라앉는 등 효과가 있지만 피부가 얇아지고 실핏줄이 드러나 시도 때도 없이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 홍조증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과도한 피지로 인한 여드름에는 광선치료인 엑스클리어가 적당하다. 이 방법은 치료 시간이 짧으면서도 부작용이나 통증이 없으며,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최 원장은 "청결하지 못한 손으로 무리하게 짜서 피부 깊숙이 생긴 여드름 흉터의 경우 진피층의 콜라겐 섬유를 생성시키고 여드름 흉터를 메우는 프락셀 레이저 시술이 환자의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