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여행】

고대·현대 문명이 포옹, 타임머신 타고 있나?

피나얀 2007. 2. 20. 20:02

 

출처-[중앙일보 2007-02-20 14:05]




터키를 여행하다 보면 마치 '초고성능 타임머신'을 탄 기분이 든다.

 

화려함의 극치를 자랑하는 고대문명의 자취들을 곳곳에서 체감할 수 있는가 하면,대도시 한 구석에서는 시끄러운 차량 경적소리와 경쟁하듯 솟구치는 고층 아파트들을 만나볼 수 있다.

 

요즘같은 겨울철에 동부 산악지대에서는 수십㎝쯤 쌓인 눈을 구경할 수 있는가 하면,지중해성 기후가 뚜렷한 서남부 저지대에선 활짝 핀 살구꽃과 샛노란 봄꽃들을 감상할 수 있는 곳도 바로 이 나라다. 터키에는 유네스코(UNESCO)에 등록된 세계 문화 및 자연유산이 9곳이나 된다.

 

◆'인류문명의 박물관' 도시 이스탄불(Istanbul)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인 보스포러스 해협을 끼고 있는 도시다. 옛 이름은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 그리스시대에는 비잔티움(Byzantium)이라고 불렸다.

 

면적이 535㎢로 대전시(540㎢)와 비슷하나,인구는 1200만명으로 서울시(1035만명)보다도 많다.

 

보스포러스 해협을 운항하는 유람선을 타고 도시를 감상하는 것은 이스탄불 여행의 백미(白眉). 길이 35㎞,너비 700~3500m의 물길을 따라가며 바닷가 양쪽에 펼쳐진 아름다운 옛 성과 전통적인 터키 마을,울창한 숲,별장,레스토랑 등을 감상하다 보면 동화속 나라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도시 곳곳에서 '모스크'라고 불리는 이슬람 사원을 볼 수 있다. 그런가 하면 터키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원으로 이름난 술탄 아흐메트(블루 모스크) 맞은 편에는 비잔틴제국 시대 그리스정교의 본산지였다가 오스만투르크 시대엔 이슬람 사원으로 사용됐던 성소피아 성당도 있어 회교와 기독교 문화를 같은 장소에서 감상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남대문 시장과 비슷한 그랜드바자르(큰 시장이란 뜻)에 가면 무려 4000여개의 점포에서 이색 상품들을 쇼핑할 수 있다.

 

◆자연의 신비로움

 

도토리를 엎어 놓은 듯한 모습,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버섯 모양,낙타 모습 등 각종 기기묘묘한 바위들이 장관을 이룬 곳이 바로 카파도키아다. 마치 달나라에 온 것같은 느낌이 드는 이곳 지형은 인간의 상상력으로 도저히 이해하기 어려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지금부터 300만년 전에 일어난 대규모 화산 폭발과 지진활동의 결과 용암과 화산재가 이 지역을 뒤덮은 뒤 오랜 세월에 걸쳐 비바람에 의한 의 침식 및 풍화작용으로 인해 이런 자연경관이 탄생했다. 마치 조각가가 작품을 만드는 것처럼,현재도 이런 과정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곳곳에서 목격할 수 있다.

 

터키어로 '목화의 성'이란 뜻을 가진 파묵칼레는 칼슘과 중탄산염이 함유된 온천수가 산봉우리에서 아래로 흘러내리며 만들어 놓은 하얀 계단식 온천이 장관이다. 이곳은 고대 로마시대부터 성스러운 온천지역으로 유명했다.

 

이 온천수는 심장병, 순환기 질병, 류머티즘, 고혈압, 소화기 질병, 신경성 장애 등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대도시 에페수스

 

터키에서 가장 큰 고대도시 중 한 곳이다. 기원전부터 기원 후 3세기에 걸쳐 여러 차례 재건축된 에페수스는 한 때 전체 인구가 25만명으로 아시아 최대 규모에 달했다. 도시 입구에는 복원이 잘된 야외 원형극장(2만5000명 수용 규모)이 세워져 있어 눈길을 끈다.

 

기독교 신자와 수도승들이 종교 박해를 피하기 위해 건설했다는 지하도시 '데린구유'는 깊이가 55m에 달하는 8층 구조로 돼 있다.

 

학교.강당.식당.교회.주거지 등이 흔적이 남아 있는 이곳에서는 한 때 3만명이 숨어 살았다고 한다.

 

◇ 터키 여행 팁

 

대한항공과 터키항공에서 인천~이스탄불 직항편을 운항한다. 소요시간은 약 11시간 30분.

 

인천공항을 출발하는 러시아항공(에어로플롯) 편으로 모스크바를 거쳐 가면 공항에서 비행기를 갈아타야 하기 때문에 5~6시간 더 걸린다. 일부 여행사는 겨울철 비수기를 맞아 모스크바를 경유하는 7박 8일 일정의 패키지 상품을 100만원 안팎에 판매하고 있다.

 

터키 정부 홈페이지(www.turizm.gov.tr)나 터키항공 한국지사(02-757-0280)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한글판 여행안내서(17종)를 참고하면 자세한 여행 정보를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