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육아】

왕따아이 싸움기술보다 부모 도움이 우선

피나얀 2007. 5. 25. 21:18

 

출처-[연합뉴스 2007-05-25 06:02]

 

취학연령 아동을 둔 부모라면 혹시 자녀가 '왕따'를 당하게 되지 않을까 걱정한다. 집단 따돌림으로 인한 정신적 피해도 보상한다고 해서 일명 '왕따보험'으로 불리는 어린이 보험이 신학기만 되면 인기를 끌 정도다.
 
자녀가 왕따를 당하는지 알기도 어렵고 눈치를 채더라도 부모가 나서면 도리어 문제를 악화시킬지 몰라 어떻게 대처할지 판단하기 쉽지 않다. 소아심리 전문가로부터 왕따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학교가기 싫어하고 우울증세 보이면 =
 
또래로부터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들 가운데는 신체가 허약하고 정서가 우울하거나 위축된 아이가 많다. 부모와의 관계에서 따뜻하고 안정된 경험을 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 스스로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며 또래에게도 자기주장을 잘 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주변 아이들은 이런 아이를 얕잡아보며 괴롭히는데, 왕따아동은 자기방어를 잘 못하므로 더 위축되고 또 다시 놀림거리가 된다.
 
산만하고 활동 과잉인 아이들이나 자기중심적이고 거만한 아이들도 따돌림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들은 또래와 관계를 맺는 기술이 부족해 친하게 지내고 싶다는 뜻을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한다. 다른 아이들을 방해하거나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어 또래로부터 거절이나 따돌림을 당하게 된다.
 
왕따 아이들은 괴롭힘의 원인을 자신에게 돌리므로 자존감이 저하되고, 괴롭힘에 대항할 만한 용기를 내지 못해 무력감을 느끼고 우울해진다. 괴롭힘을 당하는 것이 싫어서 학교에 가지 않으려 하고, 누군가 자기를 괴롭힐 것이라는 피해의식에 시달려 외출 자체를 꺼리기도 한다. 학교생활 자체를 두려워 하므로 학업성취도 부진해진다. 심하면 부모에게 분노를 폭발시키며 극단적인 경우에 자살을 선택하기도 한다.
 
◇부모와 함께 대처방법 연습하면 도움 =
 
왕따 아이에게 도움을 주려면 우선 아이가 사실을 말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어야 한다. 아이가 보복이 두려워서 말하지 않는 경우도 많으므로 평소 대화를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고 털어놓으면 우선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한 후 개입 여부를 판단한다. 흔히 경험하는 정도의 놀림이라면 아이가 잘못 생각하는 부분은 없는지, 다르게 생각해볼 수 는 없는지 함께 대화를 나누면서 놀림을 지나치게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도록 도와준다.
 
괴롭힘에 대처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면 도움이 된다. 보통 또래의 괴롭힘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은 ▲대꾸하지 않고 모른 척하기 ▲침착하게 하던 일을 계속하면서 놀리는 행동을 무시하기 ▲외모로 놀리며 오히려 유머로 대응하기 ▲놀림이 계속되면 "놀리니까 기분이 매우 나빠. 놀리지 말았으면 좋겠어"라고 단호하게 표현하기 등이 있다. 부모가 괴롭히는 친구역할을 해주면서 연습하는 것도 방법이다.
 
◇정신과 부담스러우면 전문상담기관부터 방문 =
 
아이가 위협을 느낄 정도로 심각하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면 부모와 선생님이 함께 개입해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왕따를 받아 심한 정신적 충격을 받으면 한 아동의 인성과 미래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적절한 상담과 치료가 필요하다.
 
정신과가 부담스럽다면 전문상담실을 먼저 방문해서 아동의 상태를 파악하고 상담을 받아 본다. 최근에는 상담실이 우후죽순처럼 생기고 있으므로 아동심리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국가 자격으로는 임상심리사가 있으며 학회 자격으로는 청소년상담심리사, 놀이치료사, 발달치료사가 있다.
 
아이의 또래관계가 어느 정도인지 부모가 먼저 간단히 점검해 보는 방법도 있다. 다음은 심리학자 스펜스가 개발한 부모용 또래관계지수 체크리스트로 아이의 행동이 어떠한지 부모가 체크해 아이의 상태를 판단해 볼 수 있다.
 
※ 부모용 또래관계지수(사회적 유능감 척도) 체크하기
 
지난 한 달 동안 아이의 모습을 가장 잘 나타내는 항목에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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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문항 │전혀 │가끔 │거의 │

│번호│ │그렇지 않다 │그렇다│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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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어도 친한 친구가 한 명은 있다 │1 │2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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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갑의 다른 아이들과 안정된 우정관계를│1 │2 │3 │

│ │맺고 있다 │ │ │ │

├──┼───────────────────┼──────┼───┼───┤

│3 │친구를 쉽게 사귄다 │1 │2 │3 │

├──┼───────────────────┼──────┼───┼───┤

│4 │다른 아이들이 우리 아이를 집에 놀러 오│1 │2 │3 │

│ │라고 초대한다 │ │ │ │

├──┼───────────────────┼──────┼───┼───┤

│5 │다른 아이들이 우리 아이를 모임(생일파 │1 │2 │3 │

│ │티 등)이나 활동에 초대한다 │ │ │ │

├──┼───────────────────┼──────┼───┼───┤

│6 │반 아이들과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 │1 │2 │3 │

├──┼───────────────────┼──────┼───┼───┤

│7 │파티나 모임에 초대를 자주 받는다 │1 │2 │3 │

├──┼───────────────────┼──────┼───┼───┤

│8 │동갑내기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다 │1 │2 │3 │

├──┼───────────────────┼──────┼───┼───┤

│9 │주말이나 방과 후에는 친구들과 만나서 │1 │2 │3 │

│ │논다 │ │ │ │

└──┴───────────────────┴──────┴───┴───┘

 
※해석
 
- 총전 17점 이하 : 또래 관계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도움 필요
 
= 총점 18-21점: 또래관계에서 자신감 부족
 
- 총점 22점 이상 :정상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