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얀™♡【건강】

[펌] [웰빙요가] 웰빙다이어트 ' 요가 ·필라테스·아로마 테라피

피나얀 2005. 10. 23. 22:04

                              

 


 

출처-칭구야 (friendjjun)

 

살은 빼고 마음은 찌우세요

과체중 때문에 생긴 스트레스로 시작한 다이어트가 당신에게 또 다른 스트레스를 주고 있지는 않는가? 그렇다면 스트레스 없이 살을 빼고, 몸과 마음까지 건강하게 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없을까.

 

바로 요가 , 필라테스, 아로마테라피 등 명상을 기본으로 심신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하는 운동법이다. 살을 빼는 것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 스트레스 없이 편안한 몸과 마음을 만들겠다는 웰빙다이어트의 기본 뜻이다.

명상으로 머리를 맑게…

 

최근 서울 광화문과 인사동에 명상편의점이 등장했고, 2008년에는 경북도내 명산을 선정해 명상 수련은 물론 자연치유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명상 웰빙 타운'이 완공된다고 한다.

 

바쁜 일상에 지친 도시인들에게 명상은 어느덧 색다른 건강법으로 자리를 잡았다. 그렇다면 명상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 명상을 하는 이유는 무심(無心)상태가 되기 위함이다.

 

마음을 가라앉혀야 자신과 주변을 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명상으로 몸 안의 탁한 기운을 없애는 물리적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아 생긴 탁한 기운은 자연적으로 없어지지 않고 몸에 쌓여 질병을 유발하고 잡념 때문에 마음도 병들어 간다. 명상을 통해 나쁜 기운을 빼면 몸을 깨끗하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한국 요가 지도자 연합회에서 요가 지도자 과정을 이수하고 요가 강사로 활동 중인 오현석씨는 “ 요가 를 하면 몸의 균형이 잡히고 마음이 조화로워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사실 요가 는 다이어트의 효과도 있지만 그것은 부차적인 것이고 명상과 각종 체위 등 여러 가지 수행으로 몸과 마음의 조화시켜 평정하고 평화로운 삶을 영위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어요”라고 말한다.

 

요가 를 하면 호흡이 안정돼 산소 소비량과 탄산가스 배출량이 감소한다. 요가 수행자들은 보통 사람의 20%까지 산소 소비량을 낮출 수 있는데, 이것은 요가 수행이 자율신경계에 변화를 줘 여러 가지 생리적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

 

요가 는 또 고혈압이나 당뇨, 노화 등의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유연성, 내구력, 균형 감각을 키워준다. 요가 자세는 자연스레 상체와 하체의 군살을 제거한다.

 

납작한 배를 원한다면 필라테스를!

 

필라테스는 1900년대 초 독일의 조셉 필라테스에 의해 처음 개발된 정신 수련법이자 호흡법으로 근육 운동을 뜻하는 말이다. 서양의 스트레칭과 중국의 기예, 인도의 요가 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운동기법을 적용한 필라테스는 요가 와 마찬가지로 육체뿐 아니라 정신 수양, 명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명상과 자세 등이 비슷한 요가 와 필라테스는 호흡법에서 차이를 보인다. 요가 는 복식 호흡으로 몸을 편안하게 만들지만, 필라테스는 가슴으로 짧게 호흡한다.

 

몸은 편안하게 하지만 근육 하나하나에 집중하여 땀이 나도록 움직이는 근력 운동의 동작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다. 때문에 납작한 배를 원한다면 필라테스를 하라고 조언할 정도로 복부를 강화, 정돈해준다.

 

필라테스를 시작한지 5개월이 지났다는 회사원 이정선(28세)씨는 “보기에는 쉬워 보이지만 10분만해도 온 몸에 땀이 나요. 그만큼 열량 소비가 커요”라고 말한다.

 

아로마 테라피라 불리는 향기 요법은 식물의 꽃, 잎, 뿌리에서 추출한 오일의 향을 이용해 육체적, 정신적 질환을 치료하는 대체의학의 하나다.

 

질병 치료 목적으로는 흡입법이, 미용과 다이어트에는 마사지 요법이 쓰이는데, 천연오일이 체표에서 표피와 진피층을 뚫고 피하지방으로 침투되어 지방을 직접 분해해 비만치료에 효과적이다.

 

특히 그레이프 프루츠, 펜넬, 클라리세지 등은 감정을 고양시키고 비만 해소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아로마향이다.

 

권혜석 강남 베스트 클리닉 원장은 “그레이프 프루츠는 중추신경의 균형을 유지시켜 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이뇨작용과 지방 분해를 촉진해 체중감소에도 직접적인 도움이 된다”며 “펜넬은 변비와 소화불량을 개선하고, 셀룰라이트를 분해하는 데도 효과적”이라고 조언한다.

 

아로마는 코밑이나 손등에 발라 하루 4 ~5차례 식욕을 참을 수 없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웰빙의 열풍으로 시중에 정신건강 다이어트에 대한 안내서와 제품들이 나와 있지만 혼자 시작하는 것은 금물이다.

 

특히 아로마테라피는 희석하지 않은 오일 원액을 피부에 사용하면 화상 등의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요가 나 필라테스 역시 잘못된 자세로 인한 부상이 따를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는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올바른 자세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 요가 동작 5가지-

 

1. 어깨로 서기 자세

 

몸이 거꾸로 놓인 상태이기 때문에 혈액 순환에 좋은 자세다. 가슴 두근거림, 천식, 기관지염, 목 질환, 만성두통에 좋고 신경안정 효과 때문에 긴장, 흥분, 조급증, 신경쇠약, 불면증 환자에게 좋다. 전신에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불필요한 군살이 제거된다.

2. 물고기 자세

 

등의 통증, 요통, 엉덩이에서의 통증이 완화된다. 간장과 비장이 수축되어 좋은 상태가 되고 활성화된다. 목과 어깨 근육이 강해지고 자유로워진다. 복부의 비틀림 때문에 장의 기능이 활발해 숙변 제거 효과가 있으며, 옆구리 살이 제거된다.

3. 고양이자세

 

척추에 질병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좋은 자세다. 등과 허리를 강하고 유연하게 해주며 소화에 도움을 준다. 등을 구부리고 펴는 동작을 반복하는 스트레칭으로 이 부분의 지방을 연소시킨다.

4. 노젓기 자세

 

복부 팽만감이 있는 사람과 위장이 불편한 사람에게 좋은 자세로 허리의 지방을 분해하고 신장을 건강하게 해준다. 팔뚝, 종아리, 허벅지 라인이 예뻐진다.

5. 귀족 자세

 

골반과 복부 등에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는 자세로 신장, 전립선, 방광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시켜준다. 여성의 경우 불규칙한 생리주기를 치료해주고, 난소의 기능을 정상화시킨다